Greyerz, 총체적 금융 파멸에 대비하라
(WARNING: Prepare For The Total Destruction Of The Financial System And $100,000 – $100 Million Gold)
2015년 11월 1일, KWN
QE를 정확히 예측했던 Egon von Greyerz는 총체적 금융 시스템의 파멸과 10만 달러에서 1억 달러 금 가격을 대비할 것을 KWN에 경고하였다.
Egon von Greyerz, 마테호른 자산 운영사와 골드스위츨란드의 공동 창업자
돈을 먹고 사는 강세장은 얼마나 오래 살아남을 수 있을까?
종이 돈을 먹고 사는 강세장은 영원한 생명을 갖는 듯 보인다. 어떤 소식에도 세계 주식 시장들은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잘못된 다이어트를 가진다고 해도 강세장을 죽이는 데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중앙 은행들은 정책이 없다
지난 주 주식 시장들은 ECB와 중국으로부터 추가 QE 가능성의 소식에 급등하였다. 그러나 연준으로부터 소식은 12월 금리 가능성과 함께 다시 유턴을 하였다. 여러 번 내가 말한 것처럼 연준도 다른 중앙 은행들도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단서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은 사건들에 계속 반응하고 매일 마음을 바꾸고 있다. 중앙 은행의 정책이라고는 없다.
연준은 우선 주식 시장을 따른다. 주식 시장이 상승하면 그들은 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하며 만약 하락하면 하락을 멈추게 할 수 있는 어떤 수단이라도 사용할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12월에 금리를 올릴까? 종이 돈으로 위가 가득 차서 소화를 하지 못할지에 그것은 달려 있다. 내 견해로 적절하지 못한 다이어트 때문에 기진맥진하여 강세장은 죽을 것으로 나는 본다.
세계 곳곳의 투자자들이 수 조 달러 돈 인쇄를 하는 중앙 은행들이 부를 창출할 수 없으며 그래서 우리가 여러 차례 시스템 실패들을 보듯이 금융 시스템의 총체적 파열을 초래할 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는 때에 우리는 곧 도달할 듯하다. 세계 전역의 나쁜 소식들을 보면 이 강세장은 2015년 말이 되기 전 강하게 하락으로 바뀔 듯하다.
주식들은 실질 가격에서 이미 정점을 이루었다
주식들은 실질적 관점에서 상승하지 않았다. 2007년 이후 세계가 총 부채를 50% 혹은 70조 달러 늘렸기 때문에 주식들은 상승한 것뿐이다. 정상적 세계에서 신용 창출의 그 정도 크기는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하이퍼인플레이션을 일으켰을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부채는 결코 실질적인 사람들에게 도달하지 않았다. 그것은 주로 금융 시스템을 지탱하는데 사용되었으며 모든 금융 시장들에서 투기적 노다지를 계속 부추기고 있다.
주식 시장들의 그 상승장은 2000년 경에 정점을 이루었다. 주식 시장을 실질적 관점에서 측정하면 그것들은 1999-2000년 이후 사실상 하락하였다. 예를 들어 다우는 1999년 이후 3분의 2가량 하락했다. 실질적 관점은 금을 말한다. 금은 유일한 정직한 교환 수단이고 지난 5천년 간 살아남은 유일한 돈이기 때문이다. 금은 투자가 아니다. 금은 안정적인 구매력을 대표하는 것이다. 2천 년 전 좋은 양복 한 벌 가격은 지금처럼 금 1온스였다.
역사를 통해 부패한 지도자들과 정부들은 끊임없이 지나친 약속을 하였고 만성적 적자, 돈 인쇄와 산더미 같은 부채를 초래했다. 그래서 금은 종이 돈에서 측정하면 계속 상승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향후 몇 년 안에 세계 부채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상상할 수 없는 가격으로 오르게 되는 이유이다. 미국을 보라. 1960년대 초 이후 실질적 예산 흑자가 없었다. 기축 통화는 대규모 부채의 모래 같은 기반 위에 서 있다. 그래서 달러는 1729년 볼테르가 말하였던 본질적 가치인 영에 도달하기까지 곧 하락을 계속할 것이다. 다른 모든 통화들도 바닥으로 가는 이번 경주에 참여할 것이지만 달러가 곧 선두를 달릴 것이다.
실물 금에 대한 수요는 대단히 강하다
지폐들의 무차별적인 가치 하락은 지속적인 금 가격 상승을 이끌 것이다. 그러나 금 가격을 상승시키는 것은 세계 경제의 잘못된 운영만이 아니다. 실물 금에 대한 수요는 극심하게 강하다. 2015년 처음 10개월 간 중국은 2,100톤이 넘는 금을 사들였다. 2015년 전체로 보면 중국이 2,500톤의 금을 사들이게 될 수 있다. 인도는 올해 1,000톤을 사들일 듯하다. 두 나라만 3,500톤의 금 시장을 갖는 것이며 다른 많은 나라들도 그들 보유량을 늘리고 있다. 세계 금 생산량은 2,500톤이고 이는 두 나라가 연간 생산량보다 1,000톤 더 많이 사들이고 있음을 의미한다.
(상하이 금 거래소- 금 인출)
금 조작
그러나 폭증하는 돈 인쇄와 그 어느 때보다 더 강한 금 수요와 더불어 왜 금 가격은 상승하지 않는가? 현대의 부패한 금융 세계에서 실물 자산들과 실물 가치들은 셈에 넣어지지 않는다. 아니, 오늘날 모든 것이 종이 자산들과 종이 거래 즉, 파생상품들에 대한 것이다. 그래서 금 가격은 실물 시장에 근거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대형 은행들과 중앙 은행들은 국제 결제 은행(BIS)의 지원과 함께 계속 종이 시장에서 금 가격을 누르고 있다. 이 개입은 시장이 열리기 전이나 거래가 한산할 때 종종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누구에게도 분명히 보인다. 사는 사람이 없을 때 어떤 상업적 매도자도 대량으로 금을 내다 팔지는 않는다. 이런 추악한 시합은 분명한 것이고 GATA는 지금껏 수많은 증거물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소용이 없다.
중앙 은행 금은 은밀하게 대여되거나 매각되어 왔으며 금은 은행 재고들은 급속히 줄어들고 있다. Goldchartsrus는 명목 금 거래량이 일일 약 8,000톤 된다고 평가한다. 고금을 포함한 일일 금 생산량은 10.5톤이다. 만약 숫자들이 정확하다면 일일 금 거래량은 일일 실물 금 생산량의 거의 800배이다. Comex를 포함한 선물 시장에서 종이 금 1온스 당 100분의 1의 실물 금이 있다. 은행 시장에서 종이 계약들은 사실상 실물 보장 없이 발행되고 있는 것이다. 종이 금 보유자들이 실물 금의 인도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날에 금 가격은 어느 누구도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빠르게 상승할 것이다. 그날이 아마 멀지 않았을 것이다.
(종이 금 일일 평균 거래량)
실물 금은 보험이고 부의 보존이다
금은 투기나 단기 투자로 사서는 안 되는 것이다. 대신에 저축을 가지고 있는 몇 안 되는 사람들에게 금은 부패한 금융 시스템에 대한 대항으로 그리고 자산을 보존하기 위해 사들여져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실물 금의 형태로 은행 시스템 밖에서 보관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우리가 2002년에 투자자들에게 금융 자산의 상당한 부분을 금에 투자하라고 조언했을 때 우리의 목표는 오늘날 돈으로 10,000달러였다. 우리는 여전히 최소한의 목표로 그것을 고수한다. 세계에 대한 문제는, 곧 모든 중앙 은행들이 세계 금융 시스템을 구하기 위해 무한한 돈을 인쇄할 것이기 때문에 오늘날의 돈을 우리가 그렇게 오래 가질 것 같지 않다는 것이다. 슬프게도 그것을 일으킨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고 결국 우리는 금융 시스템의 디플레이션 파열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전에 우리는 명목상으로 금 가격이 100,000달러 혹은 1억 달러로 갈 수 있는 단기간의 하이퍼인플레이션을 보게 될 것이다.
' 시사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신한금융) "가계부채 200조 증가하면 부동산 버블 붕괴", "한국 부동산, 앞으로 2년 반등 10년 침체" (0) | 2015.11.04 |
---|---|
[스크랩] [재계 조직개편-②] 마지막 골든타임…"장기불황 대비 플랜B 착수" (0) | 2015.11.04 |
[스크랩] 미국의 gdp 외 (0) | 2015.11.03 |
[스크랩] Michael Pento, 세계적 재정과 통화 광기, 경제적 혼란 그리고 첫 세계적 인플레이션 공황 (0) | 2015.11.02 |
[스크랩] 임박한 인류재앙 (0) | 2015.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