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경제

[스크랩] Greyerz –부서지는 부채는 세계적 파열을 이끌 것이다

wisstark 2018. 7. 11. 22:47

Greyerz –부서지는 부채는 세계적 파열을 이끌 것이다

(Greyerz – Crushing Debt Will Usher In A Global Implosion)

2018 7 8, KWN


세계가 다음 위기에 가까이 다가가면서 QE와 통화의 역사적 움직임을 예상했던 Greyerz는 부서지는 부채가 세계적 파열을 이끌 것이라고 KWN에 말하였다.

 

“부자가 가난한 이들을 지배하고 빌리는 사람은 대출자의 노예가 된다"- 솔로몬

 

다모클레스의 칼

Egon von Greyerz:  이는 새로 태어난 미국 아이인 채무자에 대한 이야기이다. 채무자는 희망과 기회가 가득 찬 나라인,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경제에 태어났다. 이는 그의 부모가 그에게 말한 것이다. 그러나 채무자에게 알려지지 않은 것은 그가 그의 일생에서 대단히 나쁜 출발이 주어졌다는 것이다. 그의 부모는 채무자에게 말하지 않았고 그들은 그가 그 일생 동안 몇 배로 불어날 막대한 부채 부담으로 생을 시작한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그것을 그에게 말할 수 있겠는가.

 

솔로몬 왕의 말들은 오늘날 거의 모든 미국인들에게 진실로 들린다. 평균적인 미국인은 이미 태어나면서 부채 노예이다. 그가 죽을 때까지 그의 부채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며 다음 세대에 더 큰 부채와 최대의 예속을 넘겨줄 것이다. 이는 100년 넘는 동인 되어온 악순환이다. 서수의 실세들만이 엄청나게 부유해지고 대중들은 민간과 정부 부채에 의해 예속되어 왔다.

 

다수의 사람들에게 그들의 목에 걸린 이런 막대한 부채의 돌덩이를 없애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대신에 그들은 그 부채에 더 많은 부채를 더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정부 역시 그들 부분을 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지난 수 십 년 동안 그렇게 해온 것처럼 적어도 국가 부채를 8년에 두 배로 늘릴 것이다. 오늘날 21조 달러에서 시작하여 채무자가 88세가 될 때까지 산다고 하면 8년마다 부채가 두 배로 늘어난다는 것은 2106년에 43천조 달러가 된다는 것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물론 그 예상을 확인하지 않게 되겠지만 그것은 오랜 추세의 연장이기 때문에 88년 안에 많은 것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해도 반박하기는 어려운 것이다. 2016년에 미국 부채 43천조 달러는 보수적인 것이다. 더 높은 적자들과 더 높은 금리들은, 둘 다 가능성이 높다, 43천조 달러의 몇 배로 될 수 있다.

 

레이건 정부가 9천억 달러 부채로 시작했던 1981년엔 그 누구도 미국 부채가 37년이 지나 23배인 21조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하지 않았다고 나는 확신한다. 세계에서 잘못 운영한 경제들에 대한 것이 될 때 그 진실은 공포스럽게 보이므로 어느 누구도 진실을 예상하지 않는다. 그러나 연방 부채는 채무자와 그 동료 미국인들이 책임지고 있는 총 부채와 채무의 작은 부분일 뿐이다. 가장 큰 부담은 의료복지와 사회 보장의 미차입 채무가 될 것이다. 로렌스 코틀리코프 교수는 계산하기를 이것들은 220조 달러에 이른다고 하였다. 그것은 현재 연방 부채와 채무의 10배이다. 최선의 방법은 물론 번영과 세수에서 기적과 같은 증가일 것이지만 지금 그것은 일어날 것 같지 않다.

 

또 다른 대안은 채무자와 그의 젊은 친구들이 그의 근로 일생 모두를 나이든 세대의 연금과 의료 복지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마찬가지로 일어날 가능성은 없으며 게다가 그것은 혁명을 이끌 것이다. 보다 가능성 있는 것은 정부가 이들 약속들을 지불하기 위해 더 많은 부채를 일으키는 것이다. 부채는 더 많은 부채로 해결되지 못하며 정부가 근거 없이 만들어내는 추가적인 돈은 0의 가치를 갖는 것이고 0의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 그래서 그것은 사실상 채무자와 그의 동료 미국인들에게 의료 복지나 연금이 사실상 없다는 선택을 남긴다. 이는 빈곤, 기아와 질병 뿐만 아니라 소요 사태를 일으킬 것이다.

 

미국 인구가 3 25백만 명이라고 할 때 채무자는 모든 미지불 정부 부채와 미차입 채무들의 그의 몫에 대한 책임을 진다. 그것은 21조 달러를 325백만 명으로 나누어 65,000달러가 되고 아기로 태어나 그 부채로 시작하는 것이다. 그는 분명 그것을 당연히 떠안아야 하는 것은 아니며 전체 인구를 볼 때 그들은 결코 그것을 갚을 수 없을 것이다. 

 

채무자는 또한 미차입 채무의 그의 몫을 책임져야 하는데 220조 달러의 3 25백만의 1 65만 달러를 지게 된다. 그의 부모들은 정부가 필요할 때마다 인쇄하거나 돈을 빌렸던 시기에 자랐기 때문에 결코 그에게 이를 말하지 않았다. 그 부모들은 그들 정부가 존재하지 않았던 돈을 꾸준히 지출해왔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들은 분명 찰스 디킨스의 데이빗 커퍼필드도 그들 정부도 읽지 않았다.

 

“연간 소득 20파운드, 연간 지출 19파운드 19실링 그리고 6펜스는 행복을 이룬다. 연간 소득 20파운드, 연간 지출 20파운드 그리고 6펜스는 고통을 만든다" - 찰스 디킨슨, 데이빗 카퍼필드

 

정부는 결코 채무자의 부모들에게 가지고 있던 것보다 더 많은 돈을 항상 써왔고 이것은 결국 미국과 사실상 모든 미국인들에게 고통이 될 것임을 말하지 않았다. 정부는 채무자의 부모들과 미국 사람들에게 그것이 완전히 경제를 잘 못 운영했다는 것임을 말할 수 없다. 미국 정부의 주 목적은(대부분 정부들과 마찬가지로) 재선되는 것이다. 그것을 달성하는 최선의 방법은 사람들을 매수하여 표를 사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미국 정부가 1960년 이후 재정 수지를 맞출 수 없었기 때문에 비용이 드는 일이었다. 그래서 거의 60년 동안 미국 정부는 표를 사기 위해 납세자들로부터 거두는 세금보다 더 많은 돈을 지출해왔다.

 

일단 새로 탄생한 채무자는 나이가 들고 그가 부채와 채무를 일으키지 않았다고 주장할 것이며 그래서 그는 그것들을 지불하기를 거부할 것이다. 그는 채무에 대한 이자조차 지불할 수 있는 처지에 있지 않기 때문에 그가 거부하든 아니든 중요한 것은 아니다. 거의 물려받은 부채에 더하여, 채무자는 그의 일생 동안, 모든 미국 시민들이 하고 있는 것인 모든 부채들을 계속 일으킬 것이다. 이것들은 학자금, 자동차와 모기지 대출 뿐만 아니라 신용 카드 대출도 포함한다. 아래 차트가 보여주듯이 이들 부채들은 2003년에 7조 달러에서 오늘날 14조 달러로 올랐다. 채무자의 일생 동안 총 소비자 대출은 오늘날 14조 달러에서 수 백 조 달러가 될 것이다. 채무자는 물론 그의 대출을 갚을 수 없으며 그의 미국 시민 동료들도 마찬가지이다.

 

미국의 소비자 대출




많은 부채들은 정부에 의해 탕감될 듯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이해 못하는 것은 그들 정부가 어떤 결과 없이 마술 지팡이를 휘둘러 부채를 없애고 탕감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예금, 연금 기금, 혹은 다른 투자자들이든 부채를 없애는 데는 누군가가 항상 그 고통을 받아야 할 것이다. 부채의 다른 쪽은 가치가 부채에 비례하여 하락하게 될 자산이다. 그래서 부채가 사라질 때 그것이 디폴트이든 탕감에 의한 것이든, 동시에 자산 가치의 파열이 있게 된다.

 

다른 정부들과 마찬가지로 미국 정부는 반 세기 넘게 미래 세대들의 비용으로 사회 보장, 복지와 의료 복지로 사람들을 매수해왔다. 채무자의 부모와 그의 동료 미국인들은 이 나라가 제공되고 있는 생활 수준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결코 이해하지 못했다. 오늘날 모든 서구 경제들의 공통점은 정부가 항상 여러분을 돌볼 것이라는 것이다. 어느 시민도 "돈이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를 묻지 않는다. 코틀리코프에 따르면 그것은 어디에서도 오지 않고 있다. 그가 최근에 트럼프 과세에 대한 논평을 하면서 언급했다: 미국은 완전히 빈털터리다. 이것은 우리의 아이들 경제 미래에 달려 있는 다모클레스의 재정적인 칼이다.

 

그래서 해법은 무엇인가? 해법은 없다. 세계의 다른 많은 나라들과 함께 미국은 사람들을 파멸로 몰고 있다. 이는 대대적인 부채 디폴트들과 대부분 자산 가치들의 디플레이션 파열을 포함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일어나기 전에 정부들은 가치 없는 돈의 무한한 액수를 인쇄하면서 그들 경제를 구하려고 각자 노력할 것이다. 이는 물론 경제를 구하지 못하고 대신에 하이퍼인플레이션과 붕괴하는 통화들을 이끌 것이다.

 

세계 역사상 최대의 경제 거품의 정점에 태어나서 불행한 채무자에겐 무슨 일이 일어날까? 채무자에게 좋은 것은 모든 그의 부채가 나라의 부채와 함께 블랙홀로 사라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가 저축과 투자를 충분히 가질 수 있을 정도로 부유하다면 그의 저축과 투자도 사라질 것이다. 그래서 채무자는 그의 일생에서 힘든 출발을 하는 것이다. 그들의 88년 생애 동안 그들 재정을 다시 세울 기회를 갖기를 바란다. 그들 부모들이 조금 예견을 하고 그들에게 일부 금을 준다면 어떨까 상상을 해보라. 일들이 결구 와해될 때 적은 양도 그들 일생에 대단히 큰 차이를 줄 것이다."


출처 :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글쓴이 : 홍두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