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yerz –이것이 금융 시스템에 재앙적인 세계적 충격을 주려고 한다
(Greyerz – This Is About To Have A Catastrophic Global Impact On The Financial System)
2017년 10월 1일, KWN
QE를 정확히 예측했던 Egon von Greyerz는 금융 시스템에 재앙적인 세계적 충격을 주려고 하는 것에 대하여 KWN에 말하였다.
재앙적인 세계적 충격
Egon von Greyerz: “인플레이션이 오고 있으며 그것은 세계 경제와 금융 시장들에 큰 충격을 줄 것이다. 이는 오늘날 소수만이 상상할 수 있는 수준으로 금을 움직이게 할 요인들 중 하나이다. 나는 이 글에서 나중에 금이 급등하게 될 10가지 이유들을 논의하고 있다.
시장들은 두려움을 드러내지 않고 있으며 거의 사상 최고에서 대단히 안심하는 듯하다. 주식 시장들이 대대적으로 고평가되었거나 채권 수익률아 역사적 저점에 있어서 한 쪽으로 갈 일만 있다는 것에 대한 걱정이 없다. 대부분 사람들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주택 가격들이 있다는 것을 어느 누구도 걱정하지 않는다. 돈 인쇄와 금리 조작은 대부분 사람들이 자산 가격이 아니라 금융 비용만을 보는 그런 값싼 자금 조달을 일으켰다. 많은 유럽 나라들에서 모기지들은 약 1%이다. 그런 수준에서 매월 비용은 대부분 사람들에게 무시할만한 정도이다. 은행도 빌리는 사람들도 1970년대처럼 10%대로 돌아가는 것에 대하여 걱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시장들이 꿈에서 깨어나기를 기다리고 있으며 우리는 어떤 신호를 보아야 하고 그 시기는 언제인가?
다음은 우리의 장단기 견해에 대하여 중요한 것으로 보는 영역들이다:
•금리/채권들
•인플레이션, 원자재들, 석유, CRB
•달러
•주식들
•금
금리들– 재앙적인 세계적 충격
금리들은 250조 달러 부채, 1500조 달러 파생상품들 그리고 750조 달러의 세계적 미차입 채무들을 안고 있는 세계에 결정적이다. 금리들에서 적은 증가는 세계 부채에 재앙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파생 상품들은 극히 금리에 민감하다. 그것들이 가장 큰 포지션을 보여주면서 그것들은 또한 가장 큰 위험이다.
장기 금리 주기는 1년 전에 바닥을 쳤다. 달러 부채는 가장 크기 때문에 달러 금리는 세계에 가장 중요한 것이다.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1.3%에서 2016년 7월에 바닥을 쳤고 지금은 2.3%이다. 미국 금리는 35년 주기 바닥에서 상승으로 돌아섰고 1970년대처럼 10%대로 상당히 올라갈 듯하다. 이는 대단히 느린 과정일 수 있지만 또한 빠른 상승을 우리는 볼 수도 있다. 아래 10년 차트가 보여주듯이 2016년 12월엔 빠른 금리 상승이 있었다. 2017년 9월 초엔 10개월 조정을 마쳤고 강한 상승 추세가 이제 재개되었다.
1994년부터 장기 추세는 2016년 7월 바닥을 보여준다. 1994년부터 보여준 23년 하락 추세는 실제로는 1987년으로 거슬러간다. 이 30년 추세는 금리가 2.6% 위로 갈 때 무너지게 될 것이다. 현재 10년 만기 금리가 2.3%이며 이 추세 돌파가 얼마 남지 않았다.
이 돌파는 세계 금융 혼란이 다가오고 있음을 신호하고 있다
요약하면 금리는 35년 주기의 끝이었던 2016년에 바닥을 쳤다. 그 추세는 이제 대단히 장기적으로 상승이다. 이는 처음엔 인플레이션의 상승으로 연결되고 나중엔 채권 시장들과 하이퍼인플레이션의 붕괴에 의해 가속될 것이다.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여러 방식들이 있다. 조작되고 있고 실질 경제를 뒤쳐져 가고 있는 공식 숫자들을 우리는 볼 수 있다.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는 2015-16년에 0%로 바닥을 쳤고 이제 2%이다. 우리가 그림자통계(Shadowstat)의 숫자들을 보면 실질 미국 인플레이션은 6%에 더 가깝고 뚜렷한 상승 추세에 있다.
그러나 조작될 수 없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더 나은 세계적 지표들이 있다. CRB(원자재 연구소) 지수는 2014년 320에서 50% 붕괴되어 2016년 초에 160이 되었다. 그것은 바닥이었고 CRB는 지금까지 15% 올랐다.
S&P GSCI 원자재 지수는 에너지에 크게 연결되어 있으며 2016년 1월 이후 43% 상승으로 보다 강한 인플레이션 추세를 보여준다.
최종적으로 우리는 석유를 중요한 인플레이션 지표로 본다. 브렌트 유는 2016년 1월에 27달러에서 바닥을 쳤고 이제 55달러로 103% 상승했다.
우리가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 다양한 원자재 지수들 혹은 석유를 택하든 그 추세는 명확하다. 그것들은 2016년 초 부근에 바닥을 쳤고 이제 분명한 상승 추세이다. 이는 인플레이션이 바닥을 쳤고 향후 몇 년 안에 상당히 올라 결국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될 것 같은 강한 신호이다.
미국 달러
달러는 닉슨이 금 본위제를 끝낸 1971년 이후 강한 하락 추세에 있다.
이는 세계 금융 시스템과 미국 경제에 대하여 재앙과 같은 결정이었다. 그것은 달러와 부채 기반의 금융 시스템의 총체적 붕괴를 이끌었다. 세계 경제 뿐만 아니라 미국 경제는 이제 유사층 위에 자리잡고 있다. 아직 달러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주된 이유는 석유 달러 시스템이다. 이는 사우디 아라비아가 달러로 석유를 팔고 그것을 미국 채권과 미국 경제에 투자를 하는데 동의하게 한 1974년 닉슨 팀의 현명한 방법이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미국 무기들을 살 것이고 미군의 보호를 받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세계적으로 딜러에 대한 대대적 수요를 일으킨 것이다. 그러나 달러로 하는 석유 거래에 대한 대안을 도입하는 중국과 러시아와 함께 이것은 곧 끝날 것이다. 이는 결국 달러의 총체적 사망을 이끌 것이다.
그러나 석유달러에도 불구하고 달러는 1971년 이후 모든 통화들에 대하여 붕괴해왔다. 스위스 프랑에 대하여 달러는 78% 하락했다. 독일 마르크/유로는 1971년 이후 달러에 대하여 123% 올랐다. 2017년에만 유로는 달러에 대하여 14% 상승했고 이것은 유로권의 모든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상승한 것이다.
올해 강한 하락 후에 우리는 일시적인 달러 강세를 볼 수 있다. 그러나 하락 추세는 대단히 분명하고 달러는 향후 몇 달 어느 시점에 하락 추세를 대단히 강하게 가속할 것이다. 석유 달러는 곧 죽으며 달러도 그렇다. 그 결과들은 미국 경제에 재앙적인 것이 될 것이고 미국과 세계 인플레이션의 급속한 가속도 이끌 것이다.
주식들
세계의 대부분 주식 시장들은 거의 사상 최고에 있다. 예외는 1989년에 39,000 고점에 있었던 일본이며 18년 후 그 절반 수준에 있다.
역사상 가장 대대적인 신용 확장과 돈 인쇄는 보통 사람들에게 한 일은 거의 없지만 그것은 분명 세계 곳곳의 주식 시장들을 부추겼다. 주식 시장들은 주가 수익률이든 GDP 대비 시장 가치이든 대대적으로 고평가 되어 있다. 주식 시장들은 이제 거품 영역에 있으며 대단히 위험하다.
그러나 커다란 그러나 라는 것이 있다. 거품들은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커질 수 있다. 그 추세는 분명히 상승이고 이 추세가 끝났다는 것을 가리키는 어떤 것도 없다. 보통 시장 고점에서 우리는 소액 투자자들로부터 광범위한 참여를 본다. 보통 주식들은 모두가 빨려들 때 방향을 바꾼다. 그러나 우리는 1998-9년에 그랬던 것처럼 오늘날 기술주에서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는가에 대하여 말하는 보통 투자자들을 분명 듣지 못하고 있다. 나스닥은 1990년대 그랬던 것처럼 2009년 이후 5배 올랐다. 오늘날 그 차이는 소액 투자자들이 참여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아마도 이 시장이 상당히 더 오를 것이라는 이유들 중 하나일 수 있다. 주식 시장은 기진맥진하며 고점을 이루고 우리는 아직 그 단계에 있지 않다.
더 높은 금리는 처음엔 투자자들을 강해지는 경제에 대하여 더욱 낙관적이 되게 한다. 그리고 더 높은 금리들과 함께 채권은 하락하면서 투자자들은 채권들에서 주식들로 옮겨갈 것이다. 결국 더 높은 금리들은 경제를 죽이고 주식 시장들을 죽일 것이다. 그래서 당분간 그리고 2008년에 우리는 더 높은 주식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가능 도중에 조정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큰 경고가 있다. 주식 시장들의 장기 강세장의 이번 최근 국면은 이미 8년 지속되었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주식 시장은 고평가 되었으며 높은 위험이 있다. 시장들이 바뀔 때 우리는 역사상 가장 큰 약세장을 보게 될 것이다. 다가오는 하락은 1929-32년 87%의 붕괴보다 훨씬 더 클 것이다. 그래서 매수자 위험부담이다!
요약하자면 주식들은 더 상승할 수 있지만 위함은 극히 높다.
금이 급등하게 될 10가지 이유들
그래서 상승하는 주식들, 상승하는 금리들 그리고 하락하는 달러와 함께 금은 어떻게 될까? 그것은 답하기 쉬운 질문이다. 위에서 논의한 원자재들처럼 금과 은은 2016년 1월에 장기 상승 추세를 재개하였다. 오늘날 거의 상상할 수 없는 수준으로 금이 상승하게 부추길 몇 가지 요소들이 있다.
금이 급등할 이유들 몇 가지를 보자:
1. 금은 강하게 상승할 인플레이션을 따를 것이다.
2. 실질 금리는 금에 유리한 마이너스가 될 것이다. 이는 금이 10%대의 금리에도 불구하고 35달러에서 850달러로 올랐던 때인 1970년대의 경우이다.
3. 석유 달러와 달러의 사망
4. 중국의 대대적인 금 축적
5. 석유 지불 시스템을 위해 금을 어쩌면 도입할 중국
6. 서구 중앙 은행들의 빈 금 금고들. 중앙 은행들은 그들 금의 일부를 빌려주거나 은밀하게 팔아버렸다. 그 금은 이제 중국에 있으며 결코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7. 정부와 금은 은행의 금 조작은 실패할 것이다.
8. 종이 금 시장은 붕괴할 것이고 금을 어떤 가격에도 살 수 없는 매도 주문 없는 금을 이끌 것이다.
9. 인플레이션은 기관 금 매입을 상당히 늘릴 것이다. 오늘날 금은 세계 금융 자산들의 0.4%이다. 1%- 1.5%로 증가는 금 가격을 몇 배로 올릴 것이다.
10. 오늘날 상대적으로 낮은 세계적 수요와 함께 3,000톤의 연간 금 생산은 쉽게 흡수될 수 있다. 하락하는 생산과 함께 다가오는 수요의 상승은 훨씬 더 높은 가격으로만 충족될 수 있다.
위의 10가지 사항들은 희망이나 환상에 근거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일어날 것인가의 문제가 아니라 언제가 되는가 하는 것이 문제이다. 내 견해로 이들 사건들은 향후 5년 내에 일어날 것이고 가장 가능성 있는 것으로 대단히 급속히 일어날 수 있다.
그래서 여러분이 실물 금이나 은을 보유하지 않고 있다면 이제 터무니 없는 가격에 일부 사고 은행 시스템 밖에서 안전하게 보관하여야 한다. 만약 충분한 실물 금을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은 다가오는 재난으로부터 잘 보호받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 편안하게 생활을 즐기기 바란다.
' 시사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Greyerz, 스위스 은행은 실물 금을 고객들에게 더 이상 인도하지 않을 것임을 경고 (0) | 2017.10.10 |
---|---|
[스크랩] 중앙은행과 트럼프의 버블연명, 그후에 등장할 가상통화 (0) | 2017.10.07 |
[스크랩] 건강, 행복, 평화를 자급자족할 수 있는가 (0) | 2017.09.30 |
[스크랩] 한반도 (핵)전쟁 위기와 페트로달러 헤게모니 전쟁, 그리고 중국의 금본위제 대격동 (0) | 2017.09.29 |
[스크랩] Greyerz – 인류를 통제하려는 실세들의 사악한 계획 (0) | 2017.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