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yerz –향후 6개월에 걸쳐 세계는 혼란으로 추락할 것이다
(Greyerz – The World Is Set To Plunge Into Chaos Over The Next 6 Months)
2017년 6월 11일, KWN
QE를 정확히 예측했던 Egon von Greyerz는 향후 6개월에 걸쳐 세계가 혼란으로 추락할 것이라고 KWN에 말하였다.
Egon von Greyerz: “지난 주, 우리는 다시 세계적 불안정과 불균형을 환기하게 되었다. 영국에서 보수당 데레사 메이 수상은 8주 전에 선거 실시를 결정하였다. 이는 여론 조사에서 그들 노동당 경쟁자들보다 20% 앞서고 있는 것 때문에 된 것이며 그것은 또 다른 5년의 집권 뿐만 아니라 영국 이탈 협상에 대한 강한 지지로 이끌어왔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비참하게 잘못 되었다. 메이의 극히 나쁜 선거 운동과 노동당 대표 코빈의 기회주의적으로 현명한 선거 운동은 의회를 의견이 갈리게 만들었다. 보수당은 이제 스코틀랜드 보수당 뿐만 아니라 작은 북 아일랜드 당에 의존하고 있다. 그 선거 영향은 높은 부채와 지킬 수 없는 예산 그리고 무역 적자로 이미 난장판에 처한 영국을 약화시킬 총체적인 정치적 혼란이다.
그러나 융커가 이끄는 유럽 연합 관료들은 물론 반색을 한다. 그들은 강한 영국 이탈을 찬성하는 메이가 이제 가야 하고 유럽 연합은 부드러운 영국 이탈에 이르는 우위를 점한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다시 세계주의자들은 슬프게도 최근 네덜란드와 프랑스에서처럼 승리하였다. 선출되지 않고 책임이 없는 브뤼셀 관료들은 진정 고양되어 있다. 그들은 이제 들어오기를 원하는 누구에게든 국경을 열고 독일에게만 혜택을 주는 통화 그리고 그 뿌리까지 썩었고 완전히 파산한 금융 시스템과 더불어 무책임하게 유럽을 계속 운영할 수 있다. 그러나 그리스, 이태리, 스페인, 포르투갈, 프랑스, 영국 등 대부분의 유럽 연합 국가들도 파산한 것이기 때문에 파산한 것은 금융 시스템만이 아니다. 2011년 12월에 내가 쓴 '기계 장치의 신'이라는 글이 그 내용을 말한다.
사건들은 좀 더 오래 걸릴 수 있지만 그 추세는 되돌릴 수 없는 것이다. 부채의 무게로 나라들은 붕괴할 것이고 이는 유럽 국가들만이 아니라 중국, 일본, 신흥 국가들 그리고 미국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이제 이례적인 사건들이 정상이 될 때에 있다. 현재 세계는 역사에서 그랬던 것 같은 조화로운 균형과는 한참 멀리 있다. 대중들은 2,500조 달러의 부채 파생상품들과 미차입 채무들을 최종적으로 책임을 지고 있다. 이것의 그 어느 것도 상환될 수 없으며 그 천문학적인 총계는 정부들이 세계를 구하려는 쓸데없는 시도로 그들 돈 창출을 가속하면서 폭발적으로 커질 것이다. 그 저울의 다른 쪽에는 세계 자산의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는 극히 일부분인 1%의 실세들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물론 보통 사람들을 희생하여 그들 부를 계속 키울 수 있는 창출되고 있는 부채에, 그것은 실질적 관점에서 해마다 악화되고 있다,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세계의 그 불균형은 금융만이 아니고 도덕적, 윤리적 그리고 정치적인 것이다. 한 시대의 최종 단계에서, 모든 가치들은 사라지고 인류의 가장 추악한 면이 나타난다. 우리는 현재 우리들 주변 모든 곳에서 이를 볼 수 있다. 미국 정치는 완전히 소극이 되었고 텔레비전 드라마보다 낫다. 일어나고 있는 일이 진정 실제라는 것을 믿기가 어렵다. 문제는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이 전 세계 뿐만 아니라 미국에 대한 심각한 결과를 갖는 엄중한 현실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금융 재난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심각한 정치적 지정학적 재난들을 일으킬 것이다. 그 후에만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세계 경제의 주기적 정점이 1913년 연준 창설부터 100년의 시기의 끝인지 혹은 르네상승 시작부터 700년 혹은 2000년 전 로마 제국부터 시기의 정점인지를 역사학자들은 알게 될 것이다.
우리가 어떤 주기에 처해 있든 그것은 세계에 대해 대단히 긴 경제적 고통과 비애의 시기를 이끌 것이다. 2,500조 달러 채무들은 결코 상환될 수 없거나 다른 질서 있는 모습으로 될 수 없기 때문에 향후 몇 년 안에 우리는 완전히 파멸적인 것이 될 부채 파열을 겪게 될 것이다. 부채는 파열할 뿐만 아니라 그 부채 거품으로 지펴진 모든 자산들도 파열할 것이다. 로마제국이 무너진 후 암흑의 시기처럼 그것이 500년 걸리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그러나 세계는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줄 오랜 하락을 겪을 듯하다.
그것은 주로 역사상 최대 부채 더미를 창출해왔던 1913년 이후 재앙과 같은 미국 통화 정책이었다. 2,500조 달러가 얼마나 되는지 보여주기가 쉽지 않지만 우린 미국 연방 부채 20조 달러부터 시작을 할 수 있다.
그림이 보여주는 것은 자유여신상과 비교한 1천 억 달러 미국 부채의 규모이다. 자유의 여신상은 20조 달러 가치의 금 토대 위에 서 있다. 그 정육면체는 한 면이 30미터이고 무게는 500,000톤이다. 한 기지 문제가 있는데 500,000톤의 금은 존재하지 않는다. 세계에서 지금까지 생산된 금은 170,000톤으로 평가된다.
그래서 만약 미국 부채가 금으로 뒷받침을 받는다면 지금껏 생산된 금의 3배 이상 필요하다. 전체 세계 채무 2,500조 달러를 감당할 수 있는 전체 금을 본다면 그것은 125배가 되는 6천 2백만 톤이 된다. 현존하는 금의 365배 이상이다. 0의 본질적 가치를 갖는 불환 돈이 아니라 금 본위제로 돌아간다면 금은 1,270달러의 365배인 463,000달러가 될 것이다. 금 가격은 장신구를 포함한 세계에서 생산된 모든 금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 채무를 뒷받침하는 공식적인 30,000톤의 국가 금을 본다면 금 가격은 5.7배 더 높은 260만 달러가 될 것이다. 아니, 나는 꿈을 꾸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오늘날 돈으로 조만간 언제라도 금 가격이 260만 달러가 된다고 예상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단지 세계가 실물 돈에서 불환 돈으로 가면서 실물 돈의 가치 혹은 금은 지폐의 끊임없는 창출을 어떻게든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는 것이다. 실질적, 금의 조작되지 않은 가격이 얼마이든 그것은 현재 가격의 몇 배가 될 것이며 그것은 10,000달러에서 50,000달러 사이가 될 것이다.
금이 주요 경제국들에서 금 세기에 최고의 투자였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예를 들어 파운드 표시로 금은 2000년 이후 5.7배 올랐으며 FTSE 100은 겨우 8% 상승했다. 이는 두드러진 실적이고 궁극적인 부 보존 보험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것은 분명히 은행 시스템 밖에서 보관되는 실물 금이어야 한다. 우리는 지금 1,000파운드에 대하여 2002년에 우리 영국 투자자들에 대하여 200파운드로 금에 진지하게 들어갔다. 우리는 영국과 세계 경제뿐만 아니라 파운드에 대하여 우려를 하였기 때문에 우리는 당시에 50%까지 금을 추천하였다. 그러나 그보다 적은 %로도 투자자들은 두드러진 실적을 냈다. 영국 투자자들이 갖는 유일한 이점은 그들이 자본 소득세로부터 면제되는 국가 주화를 살 수 있다는 것이다.
투자 자산들이 금으로 얼마를 가져야 하는 가를 결정하는 과학은 없다. 나의 조언은 투자자들이 금융 시스템에 큰 문제가 있다면 의지할 충분한 금을 사야 한다는 것이다.
내 견해로 금으로 10%는 진정 최소한이지만 더 많을수록 좋다. 우리 투자자들은 자산 보존을 강하게 믿기 때문에 대다수가 최소 25%를 보유한다.
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같은 허이퍼인플레이션 경제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금은 진정 생명을 구하는 것이고 추가 자금들을 갖는 이들에겐 필수품이다. 그러나 여러분은 금을 보유하여 부자가 될 필요는 없다. 40달러로 모든 사람들은 매달 금 1그램을 살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금 가격은 상승하고 위기가 오면서 그것은 중요한 합계가 될 수 있다.
세계적 충격의 6개월
다가오고 있는 6개월 기간과 특히 가을은 많은 충격을 갖게 될 듯하다. 투자사회는 주가 수익비율 30의 주식들, 세계적 거품 가치의 부동산들, 혹은 0%의 채권들인, 성층권에 도달한 자산들에 그들 돈의 대부분을 가지면서 그들이 취하고 있는 위험들을 망각하고 있다. 이 자산 시장들 모두는 오직 가는 길이 한 길이며 그것은 대대적인 하락이다. 투자자들은 자신들이 중앙 은행들에 의해 또 구제받게 된다고 믿어선 안 된다. 세계는 구제받는 지점을 지났고 지난 100년간의 지나침에 대한 결과들에 대한 고통을 받아야 한다. 기계 장치의 신이 있다면 그는 곧 내려와야겠지만 슬프게도 그것이 일어날 것으로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 시사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다가오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기.. 그리고 동시에 일어나려하는 경제위기.. 우리의 삶은 어디로? (0) | 2017.06.14 |
---|---|
[스크랩] 다음 경제 위기는 이미 유럽에 도달했으며 사람들은 겁먹고 있다-Michael Snyder (0) | 2017.06.14 |
[스크랩] "G7의 악역"이 된 트럼프 미 대통령.. 미국 주도의 종언, G7의 리더는 독불로 (0) | 2017.06.08 |
[스크랩] 다음 주식 시장 붕괴는 트럼프 탓을 하겠지만 연준의 잘못이다-Michael Snyder (0) | 2017.05.31 |
[스크랩] 데이터로 보는 미국의 경제(9) (0) | 2017.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