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 경제

[스크랩] 연준은 어떻게 트럼프에게 침체, 주택 위기와 주식 붕괴를 만들어내고 있는가- Michael Snyder

wisstark 2017. 3. 17. 00:33

연준은 어떻게 트럼프에게 침체, 주택 위기와 주식 붕괴를 만들어내고 있는가

(How The Federal Reserve Is Setting Up Trump For A Recession, A Housing Crisis And A Stock Market Crash)

2017 3 13, Michael Snyder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archives/how-the-federal-reserve-is-setting-trump-up-for-a-recession-a-housing-crisis-and-a-stock-market-crash

 

대부분 미국인들은 이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연준이 미국 경제에 대하여 트럼프를 포함한 그 누구보다도 훨씬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진실이다. 정치인들이 경제가 어떤 실적을 내는가에 대하여 신뢰나 비난을 얻으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지만 쇼를 운영하고 있는 것은 중앙 은행가들의 비선출직이며 책임 없는 위원단들이며 연준에 대하여 그 어떤 것이 될 때까지 우리의 장기 경제 문제들은 결코 고쳐지지 않을 것이다. 이 점을 더 보려면 이 글을 읽어보기 바란다. 이 글에서 연준이 왜 침체, 새로운 주택 위기와 주식 시장 붕괴를 설정하고 있는 것인지 설명할 것이며 불행하게도 그 일이 일어난다면 주로 비난을 받는 것은 트럼프가 될 것이다.

 

수요일 연준은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향후 금리 인상의 가속을 요구하는 가능성도 있다.

...

오바마 시기 동안 연준은 금리를 계속 낮추어왔으며 이는 인위적으로 경제를 부추겼다. 최근 글에서 Gail Tverberg는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설명하였다.

 

하락하는 금리와 함께 월간 지불은, 자동차와 집값이 상승하더라도 더 낮아질 수 있다. 그래서 대부분 사람들은 집과 자동차를 살 수 있으며 공장들은 건설에 덜 비용이 든다. 낮아진 월간 지불 덕분에 전체 경제는 높은 가격의 상품에 대한 늘어난 수요에 의해(실제로 늘어난 감당할 수 있는 비용) 부추겨진다.

 

주택 가격들과 농장 가격들과 같은 자산 가격들은 부채에 대한 줄어든 이자가 더 많은 매수자들에게 더 많은 저렴함을 만들어주면서 상승한다. 사람들이 이미 소유한 자산들은 팽창하는 경향을 갖고 그들을 더욱 부자로 느끼게 한다. 사실 주택과 같은 자산들의 소유자들은 늘어난 재산의 일부를 빌릴 수 있으며 그들에게 다른 것들에 대한 더 많은 지출 가능한 소득을 주게 된다. 이는 2008년 금융 붕괴를 이끌었던 것들의 일부이다.  

 

그러나 정반대도 진실이다.

 

금리가 상승할 때 빌리고 있는 돈은 더욱 비싸지고 경제 활동은 하락한다.

 

연준에겐 지금 금리를 올리는 것은 진정 제 정신이 아니다. 애틀랜타 연방 은행의 최근 전망에 따르면 2017 1분기 GDP는 빈약한 1.2%로 될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1분기에 마이너스가 되도 나는 놀라지 않을 것이다.

 

도날드 트럼프가 상세히 설명한 것처럼 미국 경제는 지금 완전히 난장판이고 우리는 새로운 침체 직전에 있다.

 

그러면 연준은 트럼프를 망가뜨리기를 원하지 않는 한 도대체 왜 금리를 올리려는가?

 

금리 인상은 또한 새 주택 위기를 안길 위협을 가한다. 금리는 2007년과 2008년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용융 전에 상승하였고 이제 우리는 역사가 반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금리가 더 높이 오를 때 가족들에게 모기지 지불을 감당하기가 심하게 더 어렵게 된다.

 

30년 만기 고정 모기지의 금리는 2012 11월에 3.31%로 사상 최저에 도달하였다. 이번 주에 그것은 4.21%였고 2018년 말까지 그것은 5.5%까지 오를 수 있다고 캐피탈 이코노믹스의 매튜 핀톤이 전망한다.

 

그는 지적하기를 3.8% 250,000달러 고정 금리의 주택 소유자에 대하여 연간 지불은 14,000달러이다. 만약 그 소유자가 유사한 가격의 집으로 이사하였고 5.5% 금리라면 그 연간 지불은 3,000달러 늘어서 17,000달러가 된다

 

물론 주식 투자자들도 상승하는 금리를 좋아하지 않는다. 주식들은 지난 몇 년과 같은 낮은 금리의 환경에서 상승하는 경향이 있고 높은 금리 환경에선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CNBC에 따르면, 오고 있는 주식 시장 조정은 가까이 있을 수 있다.

 

투자자들은 다가오는 주식 시장 조정에 대하여 불현듯 자각하고 있는데 대부분 그것을 아직 알지 못한다. 어느 누구도 붕괴가 언제 올지 혹은 무엇이 그것을 일으킬 것인지 모르며 아무도 알 수 없다. 그러나 투자자들에게 더욱 나쁜 것은 그것이 불가피하게 일어날 때 얼마나 많이 잃게 되는지 전혀 모른다는 것이다.

 

역사적으로 시장을 보면 우리는 평균적으로 8년에서 10년마다 붕괴를 보아 왔고 그 평균 손실은 약 42%이다"라고 투자 분석 기업인 핀메이슨의 CEO 켄드릭 웨이크만이 말하였다.

 

만약 주식들이 하락하기 시작하면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

 

최근 몇 년 동안 단기 주식 시장 하락을 예측하데 놀라운 기록을 갖는 한 기술적 분석가는 다우가 6,000 포인트 이상 하락하여 14,800으로 갈 수 있다고 한다.

...

대부분 큰 주식 붕괴는 가을에 일어나는 경향이 있으며 그런 내용을 나의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데 사실 그것은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다. 지금 주식들이 얼마나 터무니없이 고평가되었는지에 대한 나의 글을 보지 않았다면 보기 바란다. 여러분이 그것을 붕괴 혹은 조정 또는 다른 어떤 것으로 부르든, 큰 하락이 주식 시장에 오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며 문제는 그것이 언제 닥치는가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일들이 악화되기 시작할 때 대부분의 비난은 트럼프에게 쏟아지겠지만 그의 잘못은 아닐 것이다.

 

이 거대한 금융 거품을 일으킨 것은 연준이고 그들은 그것을 터뜨리는 데에도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이런 것들이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미국인들이 이해하여 다가오는 것에 대한 책임이 합당한 곳에 지워질 수 있기를 바란다.

출처 :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글쓴이 : 홍두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