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금융 위기 이후 연준이 최대의 경제 실책을 한 것일 수도 있는 12가지 이유들
(12 Reasons Why The Federal Reserve May Have Just Made The Biggest Economic Mistake Since The Last Financial Crisis)
2017년 3월 15일, Michael Snyder
연준은 완전히 미친 것인가? 수요일, 연준은 3개월 동안 두 번째로 금리를 올렸으며 향후 몇 달 동안 몇 번의 금리 인상을 더 할 것이라는 신호를 보냈다. 연준이 금리를 낮출 때 그것은 돈을 빌리는 것이 덜 비싸다는 것이고 더 많은 경제 활동을 자극하는 경향을 갖는다. 그러나 연준이 금리를 올릴 땐 그것은 돈 빌리는 것을 더 비싸게 하고 경제 활동을 감속하는 경향을 갖는다. 그래서 미국 경제가 이미 심하게 감속하는 신호를 보낼 때 도대체 연준은 왜 금리를 인상하고 있는 것인가? 다음은 연준이 지난 금융 위기 이후 가장 큰 경제적 실책을 하고 있을 수 있는 12가지 이유들이다.
#1 연준이 이번 금리를 올리기 몇 시간 전에 애틀랜타 연준 은행은 미국 1분기 GDP성장을 겨우 0.9%로 내다보았다. 그 전망이 정확하게 된다면 이는 37년 동안 금리가 올랐던 기간 중에 가장 약한 분기 경제 성장이 될 것이다.
#2 신용 흐름은 우리 경제에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것으로 더 높은 금리는 변동 금리 모기지, 자동차 대출과 신용 카드 부채에 더 높은 이자 지불을 의미하는 것이다. 말할 것도 없이 이는 경제 활동을 상당히 감속할 것이다.
...
#3 자동차 대출에 대하 말하자면 그것들에 디폴트를 하고 있는 사람들의 숫자는 연준이 금리를 올리기 전에 이미 상승하고 있다.
...
#4 더 높은 금리는 진행 중인 소매 재난을 가속시킬 듯하고 백화점 판매가 기록적으로 붕괴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최근에 알게 되었다.
#5 미국의 곤궁에 처한 소매업체들이 지난 침체 이후 가장 높은 수준에 있다는 것도 우리는 최근에 알게 되었다.
#6 우리는 65년 동안 최악의 금융 회복을 막 겼었고 이제 연준의 행동은 우리를 새로운 위기로 몰아넣을 위협을 가한다.
#7 미국 소비자들은 분명히 번창하지 않고 있으며 그래서 경제 감속은 그들 많은 사람들을 심하게 타격을 줄 것이다. 사실 미국 인구의 절반은 지금 당장 일이 벌어졌을 때 써야 하는 500달러 수표 발행도 할 수 없다.
#8 채권 시장은 이미 붕괴되고 있다. 대부분 편안한 관찰자들은 주식들만 보고 있지만 사실 채권 시장 붕괴는 주식 시장 붕괴 전에 항상 온다. 채권들은 트럼프 당선 이후 바위처럼 하락하고 있으며 전면적 위기로부터 그다지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9 게다가 우리는 곧 새로운 부채 한도 위기에 직면할 것이다. 부채 한도의 중단은 끝났고 트럼프는 그 한도를 올려야 한다는 유권자들을 찾아보기가 대단히 어려울 것이다. 다음은 블룸버그 기사이다.
특히 시장들은 두 가지 중요한 숫자들을 무시하는 듯한데 둘 다 세계 시장들에 지대한 결과들을 가질 수 있다. 218과 1,890억 달러이다. (3월 16일에 복귀된) 중단된 부채 한도를 올리려면 하원에서 218표가 필요하다. 재무부 현금 장부는 이것이 일어날 때까지 유지되지 않으면 미국은 디폴트 한다.
이번 달 초 현금 장부는 1,890억 달러였고 재무부는 새로운 부채를 발행하는 능력과 함께 하루에 20억 달러를 소진하고 있다. 정부가 보유하고 있지 않는 기존 부채의 순 상환은 매월 1천억 달러이다. 스티븐 므누신 장관은 다가오는 시한을 인정하였고 지난 주 한도를 즉시 올려달라고 권하였다.
무엇인가를 곧 하지 않으면 연방 정부는 올 여름 시작 쯤에 현금이 바닥날 것이고 이는 엄청난 정치 위기를 일으킬 것이다.
#10 부채 한도가 오른다고 해도 모든 것이 괜찮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미국 정부 세수는 지난 금융 위기 이후 최대 하락을 겪었다고 보도되고 있다.
#11 기업 내부자들은 우리가 모르는 것을 알고 있는가? 기업 내부자들의 주식 구매는 30년 동안 최저 수준에 있다.
...
#12 방금 나온 조사에선 트럼프의 정책들이 무역 전쟁을 일으킬 수 있다고 기업 경영진들이 극히 우려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세계 교역의 하락은 이미 세계 전역에서 진행 중인 경제 하락을 심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브라질은 이미 브라질 역사상 최장 그리고 가장 깊은 침체를 겪고 있는 중이며 이웃 베네수엘라의 주민들은 이미 말 그대로 굶어 죽고 있다.
글을 읽고 난 후 경제가 잘 나가고 있다고 여러분은 말하겠는가?
물론 아니다.
그러나 수요일 금리를 올린 후 연준 의장 옐렌은 언론에 말하였다.
“간단한 메시지는 경제가 잘 나가고 있다는 것이다"고 연준 의장 옐렌은 기자 회견에서 말하였다. "실업률은 하락하였고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 고용 전망에 대하여 보다 더 낙관적으로 느끼고 있다."
하지만 한 기장에 의한 일부 힘든 경제 자료로 도전을 받은 후에 옐렌은 그녀의 논조를 조금 바꾼 듯하였다.
...
2008년처럼 연준은 경제 환경을 진정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때 연준 의장 버냉키는 모두에게 침체가 없을 것이라고 장담을 했지만 그가 그런 말을 했을 때 이미 침체는 진행 중이었다.
전에도 말한 것처럼 2017년 1분기 GDP성장이 마이너스로 발표된다고 해도 나는 놀라지 않을 것이다.
지금 그것이 일어나든 조금 뒤에 일어나든 미국 경제는 새로운 침체로 가고 있다는 것이 진실이며 연준은 우리를 그 방향으로 확 밀어버렸다.
연준은 경제의 진짜 상태를 전혀 모르는 것인가 아니면 트럼프를 망가뜨리기 위해 그들은 금리를 올리고 있는 것인가?
그 답을 나는 모르지만 분명 이상한 것이 진행 중이다.
' 시사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Greyerz –사상 최대의 거품이 터지기 시작 (0) | 2017.03.20 |
---|---|
[스크랩] 미국, 7월 28일 까지 국채 발행 정지 (0) | 2017.03.19 |
[스크랩] 미국이 증액 안 시켜서 부채한도가 만료됐습니다 (0) | 2017.03.17 |
[스크랩] 연준은 어떻게 트럼프에게 침체, 주택 위기와 주식 붕괴를 만들어내고 있는가- Michael Snyder (0) | 2017.03.17 |
[스크랩] 미국이 증액 안 시켜서 부채한도가 만료됐습니다 (0) | 2017.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