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yerz – 공포 나라의 앨리스와 함께 토끼 굴을 따라가는 섬뜩한 여행
(Greyerz – A Terrifying Trip Down The Rabbit Hole With Alice In Horrorland)
2018년 5월 13일, KWN
세계가 다음 위기에 가까이 다가가면서 QE와 통화의 역사적 움직임을 예상했던 Greyerz는 KWN에 말하기를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함께 토끼 굴을 따라가는 섬뜩한 여행에 대하여 말하였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Egon von Greyerz: “우리는 미래 역사학자들이 루이스 캐롤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비현실적으로 묘사할 여행의 최종 단계들에 있다. 앨리스가 있어보았던 가장 어리석은 다과회인 '미친 다과회'라고 부른 것처럼 지난 100년은 역사상 가장 정신 나간 화려한 쇼라고 부를 수 있다. 그 이야기의 끝에 하트의 여왕은 '그녀의 머리를 잘라라"고 소리친다. 그러나 앨리스는 두려워하지 않고 그들을 "카드 한 벌"이리고 부르며 깨어난다.
비록 그 이야기는 150년 전에 쓰였고 앨리스가 현재의 환상의 세계로 가는 토끼 굴을 내려갔다면 그녀는 현재의 왕들과 여왕들을, 즉, 정부 수장들과 중앙 은행가들을, 카드 한 벌이라고 부르지 않고 거대한 카드로 된 집이라고 불렀을 것이다.
우리는 이제 지난 몇 십 년 동안 점점 화려한 쇼가 된 다과회의 끝에 있다. 현재 다과회의 문제는 어느 누구도 계산서를 집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의 이유는 그 왕과 여왕이 그 계산서를 지불하기 위해 250조 달러를 인쇄하고 빌려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1,500조 달러가 되는 많은 웃기는 금융 도구들을 만들어냈고 그들은 그것이 어느 날 폭발하고 엄청난 참극을 일으킬 것임을 알고 있다. 그들은 그것을 파생상품이라고 부르며 그래서 어느 누구도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최종적으로 그들은 최소 500조 달러의 미래 의료 보장과 연금들을 사람들에게 약속했으며 그들은 결코 그것을 갚을 수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이것은 진정한 멋진 다과회였다. 인구의 0.1%에 더하여 그 왕과 여왕 그리고 친구들, 은행가들은 호화롭게 살았다. 그리고 보통 사람들은 이 부채에 대한 채무를 지고 있다는 것을 전혀 모르고 있다. 물론 그들은 그것을 어떻게 해도 갚을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이 안다고 해도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이상한 나라는 100년의 기간 동안 서서히 돈이 바닥났다. 그러나 부채는 1971년에 그들이 금을 지폐로 대체하기로 결정을 한 때에 훨씬 빠르게 커졌다. 이전에 발행된 모든 돈은 금으로 보장되었다. 그러나 그 왕과 여왕 그리고 은행가 친구들은 균형 잡힌 예산을 운영하는 절제에 의해 더 이상 족쇄 채워지지 않고 대신에 그들이 돈이라고 불렀던 종이 조각들을 인쇄할 수 있었던 새로운 시대를 사랑하였다. 이는 그 왕과 여왕 그리고 그들 가까운 친구들에겐 엄청난 시기였다. 그들이 먼저 그 돈을 갖게 된 이후 그것은 가치를 가졌고 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살 수 있었다.
일단 그것이 보통 사람들에게 도달하였을 때 그 종이 돈은 이미 가치가 하락하였고 훨씬 덜 가치가 났다. 그리고 사람들의 세금은 100년 전 사실상 0에서 (모든 세금들을 포함한다면) 50% 이상으로 늘어나야 했다. 이는 적자 지출을 조달하고 부채 이자를 갚기 위해 필요하였다. 결국 이자를 갚을 충분한 세수가 없었고 그래서 은행가들은 그 왕과 여왕에게 이자는 마이너스로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은행가들의 현명한 생각. 이제 우리는 부채를 발행할 수 있고 사람들은 우리에게 우리가 발행하는 부채에 대한 이자를 갚는다. 그래서 이제 우리는 무한한 부채를 발행할 수 있으며 그래서 부자는 더욱 부유해지고 사람들은 더 많은 부채를 안는다. 그러나 물론 보통 사람들은 그 결과들을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공포의 나라의 앨리스
그래서 이것은 앨리스가 현대의 이상한 나라에서 발견한 기이한 이야기이다. 그녀는 곧 그것이 재난으로 끝나고 이번에는 꿈이 아니라 진짜 공포 이야기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캐롤의 시에서 마지막 절에서처럼 즐겁게 끝날 것 같지 않다.
여행의 최종 단계들
그래서 이제 우리는 오늘날 독특한 사건들로 구성된 것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공포의 이야기들로 끝날 듯한 여행의 최종 단계들에 있다. 현재 여정은 좋게 끝나지 않을 것이고 그 끝에는 기뻐하는 패거리들도 없을 것이다. 내가 몇 년 전에 한 글에서 쓴 것처럼 억지스러운 결말들만이 이 상황을 구할 수 있고 나는 그런 것이 일어날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캐롤은 황금 오후의 모든 것이라는 그의 시의 제목에서 미묘한 언질을 주었다. 카드로 된 집이 무너질 때 주식들, 채권들과 부동산 같은 거품 자산들은 그들 실질 가치의 75-90%를 잃을 것이고 국가들과 은행들은 디폴트할 것이다. 그러나 실물 금과 일부 은으로 자신들을 보호하는 이들에겐 여전히 황금 오후가 될 수 있다. 금은 5,000년을 살아남은 유일한 돈이고 그래서 자산의 최종적인 보존이다. 예를 들어:
* 실물 금은 희귀하며 만들어지거나 인쇄될 수 없다.
* 금은 영원하다-지금까지 생산된 모든 금은 여전히 존재한다.
* 금은 거대 상대방 위험이 없으며 어느 누구의 채무도 아니다.
* 금은 즉각적인 유동성이다.
* 금은 역사의 모든 암울한 시기에서 돈/물물교환으로서 기능하였다.
여러분이 위험을 이해하고 역사를 이해한다면 여러분은 금을 보유하여야 한다."
' 시사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Peter Boockvar, 이것은 유럽에 대한 큰 걱정을 의미하지만 금에는 대단한 것이 된다 (0) | 2018.05.15 |
---|---|
[스크랩] 한국 전쟁이 끝난다(2) 왜 싱가포르인가? (0) | 2018.05.14 |
[스크랩] 트럼프가 이란 핵협정을 이탈하는 의미2018年5月8日 田中 宇 (0) | 2018.05.10 |
[스크랩] 한국전쟁이 끝난다,,,남북정상회담의 의미2018年4月30日 田中 宇 (0) | 2018.05.10 |
[스크랩] *조선중앙통신, 노동신문, 평양·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 "완전한 비핵화 남북 공동목표" 전문 일제히 보도 (0) | 2018.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