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yerz, 이는 세계가 경험했던 최악의 위기가 될 것
(ALERT: Legend Warns This Will Be The Worst Crisis The World Has Ever Experienced)
2016년 1월 17일, KWN
QE를 정확히 예측했던 Egon von Greyerz는 이것이 세계가 지금껏 경험했던 최악의 위기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Egon von Greyerz(마테호른 자산 운영사의 창설자)
중심에선 거의 문제들이 시작하지 않는다. 그 대신에 문제들은 통상 주변에서 시작한다. 제국이 무너질 때 문제가 시작되는 것은 가장 먼 곳들이다. 그때는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고 그래서 지배자들에 의해 무시된다. 결국 문제는 중심에 도달하지만 그것에 대하여 무엇을 하기엔 너무 늦다.
이것이 바로 금 시장에서 우리가 보게 될 것이다. 금은 현재 대부분 통화들과 원자재들 그리고 다른 자산들에 대하여 강세가 되고 있다. 아마도 2016년을 시작하면서 금은 달러에 대하여도 상승을 할 것이다. 보다 정확하게는 모든 통화들이 바닥으로 향하는 경주를 할 것이다. 금의 실질 가치는 결코 움직이지 않는다. 그것은 1000년의 세월 동안 구매력을 유지해왔다.
움직이고 있는 것은 불환 화폐 혹은 지폐들의 가치이다. 그것들은 건전한 통화와 재정 원칙들에 적용되는 대단히 제한된 시간 동안 힘을 유지할 수 있을 뿐이다. 곧 그들은 유권자들의 표를 사기 위해 지나친 차입과 돈 인쇄에 의지하여야 한다. 볼테르는 그것을 이미 1729년에 말하였다.
지폐는 결국 그 본질적 가치인 0으로 돌아간다- 볼테르
금은 경제적 과오를 드러낸다
강한 금 가격은 경제적 과오를 드러내기 때문에 정부들은 모든 수단들을 사용하여 금 가격을 누른다. 그것이 바로 2011년 이후 우리가 보았던 노골적인 예들이다. 실물 금에 대한 수요는, 특히 중국과 인도에선 그 어느 때보다 더 강하다. 또한 생산은 정체되고 있고 생산비용은 21세기에 상당히 올랐다.
금은 은행들의 금 재고는 2011년 이후 3분의 2만큼 줄어들었고 선물 시장에선 실물 금 1온스에 대한 종이 소유권이 300개이다. 실물 시장은 진정한 압력 하에 있으며 곧 어느 시점에, 종이 금 보유자들이 인도를 요구할 때, 구할 수 있는 실물 금은 없을 것이고 금 가격은 수직 상승할 것이다.
허약한 미국의 경제적 기본 사항들
금 가격은 보통 달러로 측정되지만 그것은 물론 오류이다. 70억 인구 중에 겨우 3억 명만이 자신들의 통화로 달러를 가지고 있다. 금은 달러가 아닌 투자자들의 통화로서 측정되어야 한다. 달러는 많은 통화들에 대하여 장기 하락 추세에서 일시적인 강세이다. 미국 경제의 대단히 빈약한 기본적 사항들과 더불어 달러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것이다.
미국은 50년 넘는 세월 동안 진정한 예산 흑자를 가지지 못했다. 1970년대 이후 그들은 경상 수지 흑자를 갖지 못해왔다. 미국 연방 부채는 2007년 시작된 금융 대위기 이후 폭발적으로 늘었고 연준의 대차대조표는 파열해왔다. QE와 영% 금리와 함께 수 년간의 통화 부양 후 연준은 경제가 약해지는 가운데 금리를 올리기로 결정을 했다. 평소처럼 그들은 실마리를 잡지 못하고 현실과 완전히 부조화이다. 머지 않아 금리는 다시 하락할 것이고 돈 인쇄는 대규모로 시작될 것이다.
달러는 다음에 하락할 것이다
그러나 그때까지 세계는 달러에 대한 근거 없는 신뢰를 갖는다. 위에서 언급한 끔찍한 기본적 사항들에도 불구하고 일시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을 뿐이다. 그것은 세계 기축통화로서 그리고 석유 거래에 대하여 사용되어온 통화로서 받을만한 가치가 없는 특권인 것이다. 많은 나라들은 이제 점차 달러로 석유 거래를 하는 것을 중단하고 있고 배럴 당 30달러 석유 가격으로 훨씬 적은 달러가 이제 유통되고 있는 중이다.
금은 3년 넘는 시간 동안 달러 표시로선 약세였다. 그러나 그것은 실제 금의 약세보다는 달러에 대한 원인이 더 많다. 대부분 통화들에서 금의 조정 저점은 2013년에 있었다. 그러나 달러 표시로선 금의 저점은 2015년 말에 있었다.
사람들이 거의 초점을 맞추지 않는 변두리 혹은 다른 통화들에서 금은 많이 강하여왔다. 그리고 변두리에서 일어나는 일은 곧 중심에 도달할 것이다.
러시아 루블 표시의 금을 보자. 1999년 이후 금은 14배 올랐으며 대부분 자산들을 앞섰다.
브라질은 BRIC 행복감의 신동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오래 가지 못했다. 금은 레알 표시로 1999년 이후 14배 올랐고 이제 사상 최고가를 만들어가고 있다.
아르헨티나는 만성적 경제 문제들과 통화 가치하락으로 유명하다. 2001년 이후 금은 레알로 6,000% 상승했다. 그런 경제에서 금을 소유한다는 것은 총체적 파멸과 안락한 삶 사이의 차이가 될 수 있다.
캐나다 달러 표시로 금은 2013년에 바닥을 기록하였고 이후 23% 상승했다. 현재 캐나다 달러 표시로 금은 2011년 고점에서 겨우 10% 낮을 뿐이고 강한 상승 추세에 있다.
금은 대부분 통화들에 대하여 강세는 아니다. 금은 종종 원자재로 불린다. 그러나 금은 그런 것이 아니다. 금은 천연의 유일한 진짜 돈이다. 이것이 지금 금이 모든 원자재들에 대하여 실적이 앞서고 있는 이유이다. 아래 차트는 금이 2008년 이후 석유에 대하여 500% 넘는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차트: 금 석유 비율)
대부분 투자자들은 이번 세기에 주식 시장에서 자신들은 무리 없이 잘 했다고 여긴다. 그러나 주식 시장들의 상승은 주로 영% 금리와 인쇄된 돈 때문이다. 실질적 관점에서- 금으로- 주식 시장들은 대단히 부진하였다. 다음 차트는 다우가 1999년 이후 금의 관점에서 그 가치의 3분의 2를 잃은 것을 보여준다. 향후 몇 년 동안 다우는 1980년의 1대 1 이하로 되돌리는 것이 될 추가 90% 손실을 볼 듯하다.
(차트: 다우 대 금)
이번 세기에서 금은 모든 자산들에서 앞섰다
차트들이 확인해주듯, 금은 이번 세기에서 사실상 모든 자산들에서 나은 실적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는 시작일 뿐이다. 세계 경제는 이제 대단히 혹독한 추락을 시작하고 있다. 향후 몇 년 동안 우리가 보게 될 것과 비교하면 2008년은 가벼운 예행 연습이었을 뿐이다. 세계 자산과 부채 거품은 다시 성장할 수 있기 전에 와해되어야 한다.
세계가 겪어왔던 최악의 위기
2008년 이후 영% 금리와 230조 달러로 세계 부채가 50%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경제는 이제 급속히 악화되고 있다. 거기에 더하여 대부분 쓸모 없는 1500조 달러 파생상품들과 대단히 심각한 지정학적 상황 그리고 우리는 세계가 지금껏 겪었던 가장 심각한 위기로 이끌게 될 최악의 폭풍을 우리는 안고 있다.
저축을 가지고 있는 대단한 특권의 소수의 사람들에겐 실물 금은 다가오는 통화와 경제 붕괴에 대하여 자산을 보존하는 최선의 길이 될 것이다.
' 시사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불안한 국제금융시장과 한국 (0) | 2016.01.19 |
---|---|
[스크랩] 이란 ‘판도라 상자’ 열렸다…미국‧EU 경제 제재 폐지 (0) | 2016.01.19 |
[스크랩] 저유가 함정에 빠진 美 은행들..........."진퇴양난"/청죽 (0) | 2016.01.18 |
[스크랩] 중국 경기둔화·저유가·강달러.. 미국 경제도 아슬 (0) | 2016.01.18 |
[스크랩] 금요일 주식 붕괴에 대한 Art Cashin의 논평, "연준은 어떤 것이라도 할 것"-zero hedge (0) | 2016.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