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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큰 경기 침체 외에 이렇게 세계 교역이 붕괴된 적은 없었다-Michael Snyder

wisstark 2015. 11. 11. 23:10

중국의 수출이 줄고 있다는 것은 미국과 유럽의 수요가 줄었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기 침체 속에서도 미국의 신규 일자리는 개선되고 있다고(그것도 55세 이상의 연령대에서만) 미국 정부 통계는 주장합니다. 미국 정부의 통계가 허구라는 간접적인 증거가 세계 교역의 극심한 하락입니다. 감당할 수 없는 부채로 인해 소비자들이 쓸 돈이 없어서 일단 경제가 디플레이션에 들어가면 이를 되돌릴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데에 연준을 비롯한 정책가들의 고민입니다. 그래서 연준의 12월 금리 인상은 지금껏 그랬던 것처럼  다시 내년 상반기로 미룰 것입니다. 이들의 사기 행각은 시장의 완전한 신뢰 상실이 일어날 때까지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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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경기 침체 외에 이렇게 세계 교역이 붕괴된 적은 없었다

(We Have Never Seen Global Trade Collapse This Dramatically Outside Of A Major Recession)

2015 11 9, Michael Snyder

http://theeconomiccollapseblog.com/archives/we-have-never-seen-global-trade-collapse-this-dramatically-outside-of-a-major-recession

 

여러분이 다음 중요한 세계 경제 하락을 기다려 왔다면 이제 기다림을 멈출 수 있다. 그 하락이 공식적으로 도달하였기 때문이다. 세계적 큰 경기 침체 말고 이렇게 세계 교역이 붕괴된 적은 없었다. 그리고 이것은 완벽히 이치에 맞는 것으로 세계 경제 활동이 늘어날 때 세계 곳곳의 상품들과 서비스의 수요는 더 많고 세계 경제 활동이 줄어들 때 세계 곳곳의 상품들과 서비스의 수요는 더 적다. 올해 지금까지 세계 교역은 8.4% 하락하였고 지난 30일 동안 발틱 건조지수는 진정 추락하였다. 한 달 전 그것은 809였는데 이제 628로 추락하였다. 하지만 특정 국가들의 교역 숫자들을 보면 진정 놀라게 될 것이다.

 

지난 며칠 동안 새로운 교역 숫자가 중국에서 나왔다. 중국은 세계 공장 수출의 5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몇 년 동안 중국 수출 성장은 전반적인 세계 경제를 부추기는데 도움을 주어왔다.

 

그러나 이제 중국 수출은 하락하고 있다. 10월 중국 수출은 연간으로 6.9% 하락했다. 9월에 3.7% 하락에 이어진 것이다.

 

중국 수입의 숫자는 더욱 심하다. 10월 중국 수입은 연간으로 18.8% 하락하였고 9월에 20.4% 하락에 이어진 것이다. 중국의 성장하는 중산층은 세계 경제 회복을 돕게 되었지만 이는 일어나지 않고 있다.

 

제로 헷지의 다음 차트는 우리가 익숙해있던 것과 비교하여 최근 숫자들이 얼마나 심한 것인지를 보여준다. 보는 것처럼 중국 교역 숫자들이 이렇게 오래 동안 나빴던 것은 2008년과 2009년의 세계 주요 침체 동안 이었다.

 

  

(차트: 중국의 수입과 수출)

 

다른 숫자들은 중국에서 경제 하락의 정도를 확인해준다. 이전에 중국의 컨테이너 운송 지수의 지속적인 추락을 언급한 바 있지만 이제 그 지수는 새로운 기록을 하였다.

 

중국 경제의 약세와 나머지 세계로의 수출의 약세는 중국의 주간 컨테이너 운송 지수에서 보여지고 있다. 금요일 그것은 최악의 수준으로 하락하였다.

 

상하이 선적 거래소가 운영하는 이 지수는 중국에서 주요 14개 목적지로 가는 컨테이너들을 수송하는데 얼마나 비용이 드는지를 추적한다. 중국의 다른 공식 자료들과는 다르게 이 지수는 가혹한 현실의 가공하지 않은 반영이다.

 

그것은 2월 이후 계속 하락하고 있고 31% 하락했다. 현재는 7421,000에서 시작된 1998년 지수의 출발에서 26% 하락하였다.

 

이전의 나의 글인 비틀거리는 세계 침체가 도달하였다고 소리치는 18가지 숫자들에서 나온 더욱 심한 세게 교역의 숫자들이 있다.

 

–중국 철강 수요는 연간으로 8.9% 하락했다.

 

–중국의 철도 운송량은 지난 해에 비해 10.1% 하락했다.

 

10월 한국의 수출은 연간으로 15.8% 하락했다.

 

–네덜란드 정부 지수에 따르면 일년 전 주요 원자재의 세계 교역은 150이었지만 이제 그것은 114로 하락하였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세계 곳곳에서 원자재들이 덜 교역되고 있다는 것이고 그것은 세계 경제 활동이 진정 감속하고 있다는 대단히 분명한 신호이다.

 

게다가 독일 수출 주문은 9월에 18% 하락하였고 미국 수출은 올해 지금까지 약 10% 하락했다.

 

분명 어떤 큰 것이 일어나고 있으며 그것이 전 세계에 영향을 주고 있다. 세계 최대의 해운 회사의 CEO는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설명은 간단한 것이라고 믿는다.

 

머스크 CEO인 닐스 스메데가르드 안데르센에 따르면 세계 교역에 의존하는 자신의 회사와 같은 기업들이 약해지고 있는 이유는 세계 성장이 공식적인 숫자들과 전망보다 더 나쁘기 때문이다. “세계 경제는 IMF와 다른 대형 예측 기관들의 내다보는 것보다 더 느린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블룸버그 인용에 따르면 안데르센은 말하기를 세계 성장은 하락하고 있음을 믿는다고 하였다. “교역은 성장 전망 하에서 우리가 보게 될 것보다 현재 심각하게 약하다.”

 

세계 금융 시장들은 운영될 수 있지만 이런 끔찍한 교역 숫자들을 영원히 감출 수는 없다.

 

새로운 세계 경제 감속에 기여하는 큰 것들 중 하나가 미국 달러 캐리 트레이드의 이완이다. 최근 푀닉스 캐피탈 연구소의 글은 미국 달러 캐리 트레이드를 잘 설명한다.

 

2009년 연준이 금리를 영%로 줄였을 때 그것은 시스템을 달러로 넘치게 하였다. 미국 달러는 세계 기축 통화이다. 어느 나라에 여러분이 있든(몇 나라들은 제외) 여러분은 달러로 빌릴 수 있다.

 

여러분이 달러를 0.255로 빌려서 그 보다 높은 수익을 주는 것에 그 돈을 둔다면 여러분은 한몫 잡을 수 있다.

 

홍콩의 한 헷지펀드는 1억 달러를 빌려서 이자에 25만 달러만 지불하고 수익률이 11%인 브라질 레알에 돈을 투자하여 975만 달러를 벌었다.

 

이는 일들의 금융적 측면이다. 경제적 측면에서 보면 정부들과 지방 정부들은 여러 기반 산업과 시의 프로젝트들에 자금을 대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 미국 달러를 빌렸다.

 

간단하게 말해서 미국 정부는 사실상 돈을 주고 세계는 기록적인 속도로 달러를 빌렸다. 오늘날 세계의 달러 캐리 트레이드는(미국 달러로 돈을 빌려 다른 자산에 투자하는 것) 9조 달러 이상이다(프랑스와 브라질 경제를 합한 것보다 더 크다).

 

그러나 이제 미국 달러 캐리 트레이드는 달러가 최근에 잘 되어 왔기 때문에 이완되기 시작하고 있다. 2015년 달러가 다른 통화들에 비하여 급등하면서 세계 곳곳의 신흥 시장들에 엄청난 고통을 주고 있다. 브라질과 같은 나라들에서 갑자기 석유와 다른 원자재들과 주식 시장들이 붕괴되기 시작하였다. 달러 표시의 대출을 하였던 이들은 그 대출을 갚는데 현지 통화보다 훨씬 더 많이 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신흥 시장들에서 금융 경색은 제대로 전개되는데 몇 년이 걸릴 것이고 세계 시장들에 엄청난 대가를 요구할 것이다.

 

물론 전에도 이것이 일어난 것을 우리는 보았다. 급등하는 달러는 1980년대 남미의 부채 위기, 1990년대 아시아 금융 위기와 2008년과 2009년의 세계적 침체를 일으키는데 일조하였다.

 

8월에 일어났던 금융 요동이 심한 것이라고 여러분이 생각한다면 실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안전 띠를 매기 바란다. 우린 진정 험난한 길 위에 있기 때문이다.

 

 

 

출처 :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글쓴이 : 홍두깨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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