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스크랩] 한국 요리를 위한 양념장 8가지

wisstark 2012. 4. 1. 16:27
한국 요리를 위한 양념장 8가지

요샌 왠만한 건 백화점이랑 슈퍼마켓이 다 있죠? 그래도 집에서 조금씩 만들어 먹어보세요. 한국 요리는 결국 양념장 맛에 따라 결정된다는 말도 있잖아요? 이번 기회에 양념장 완전 마스터 하세요~!!


마늘 소스


재료:
마늘 6쪽, 식초 5큰술, 설탕 4큰술, 소금 1/2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마늘은 입자가 곱게 다진다
2. 볼에 식초, 설탕, 소금을 넣고 잘 혼합한 후 다진 마늘을 넣는다.

된장 뚝배기 양념


재료:
된장 3큰술, 마늘 2쪽, 파 14/뿌리, 다시마가루 1큰술, 멸치 가루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마늘과 파는 곱게 다진다.
2. 볼에 된장, 다시마, 멸치가루, 다진 파, 마늘을 넣고 잘 저어준다.

조리장

재료:
간장 5큰술, 설탕 2큰술, 물엿 1큰술, 맛술 3큰술, 생강 1톨, 마늘 2쪽, 마른 고추 1개
이렇게 만드세요
1. 생강과 마늘은 얇게 저민다.
2. 마른 고추는 씨를 빼내어 큼직하게 썬다.
3. 작은 냄비에 생강, 마늘, 고추, 간장, 설탕, 물엿, 맛술을 넣고 2~3분간 끓인 후 체에 거른다.

겨자 소스


재료:
겨자가루 1큰술, 뜨거운 물 1큰술, 식초 3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겨자 가루는 뜨거운 물에 넣고 따뜻한 곳에서 3~4분간 발효시킨다.
2. 발효된 겨자에 식초, 설탕, 소금을 넣고 잘 섞어 차게 해서 먹는다.

깨 소스

재료:
깨 3큰술, 땅콩버터 1작은술, 다시마물 1/2컵, 간장 1작은술, 꿀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깨는 분쇄기에 곱게 간다.
2. 1에 땅콩버터를 넣고 섞는다.
3. 2에 다시마물, 간장, 꿀늘 넣고 분리되지 않게 혼합한다.

불고기 양념장


재료:
배 1/4개, 양파 1/4개, 마늘 5쪽, 파 1뿌리, 간장 6큰술, 설탕 3큰술, 물엿 2큰술, 참기름 2큰술, 깨소금 1큰술, 후춧가루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배와 양파는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간다.
2. 마늘과 파는 곱게 다진다.
3. 볼에 간장, 설탕, 물엿, 참기름, 깨소금, 후추를 넣고 1, 2를 넣어 잘 섞는다.

매운탕 양념장


재료:
고춧가루 3큰술, 마늘 3쪽, 생강 1톨, 파 1뿌리, 홍고추 1개, 국간장 1큰술, 소금 1/2큰술, 후추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고춧가루에 국간장, 소금, 물 3큰술을 넣고 불린다.
2. 마늘, 생강, 파는 곱게 다진다.
3. 불린 고춧가루에 다진 마늘, 생강, 파, 후춧가루를 넣고 섞는다.
고추 오일
재료 _ 굵은 고춧가루 ¼컵, 식용유 1컵
만들기
1 팬에 식용유를 담고 120℃가 되도록 한다.
2 식용유에 굵은 고춧가루를 넣고 주걱으로 젓는다.
3 거품이 생기면서 끓으면 바로 불을 끈다.
4 ③을 고운 체에 거른 후 유리 용기에 담는다.

파 오일
재료 _ 대파(흰부분) 1뿌리, 식용유 1컵
만들기
1 대파는 곱게 다진다.
2 팬에 대파와 식용유를 넣고 볶다가 대파가 노릇한 색을 띠면 불을 끈다.
3 기름이 식으면 물기 없는 유리 용기에 담는다.
※ 한식과 중식 모두에게 잘 어울리는 오일. 한식에서는 고기를 볶거나 불고기, 잡채, 동그랑땡 등을 할 때 사용하고, 중식은 모든 음식에 활용할 수 있다. 파 오일로 볶음을 하면 맛이 느끼하지 않고 고기 냄새도 제거할 수 있어 무척 좋다.
허브 오일
재료 _ 로즈마리 3줄기, 민트 2줄기, 올리브유 1컵
만들기
1 로즈마리와 민트는 흐르는 물에 씻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거둔다.
2 유리 용기에 로즈마리와 민트를 담고 올리브유를 채운다.
※ 이탈리아 요리에 제격인 오일. 올리브 오일로 만드는 모든 요리에 사용한다. 샐러드 드레싱이나 토스트를 할 때도 사용하는 제품으로 생선이나 어패류에 특히 잘 어울리는 편. 연어 스테이크를 할 때, 혹은 새우나 조개, 홍합 등을 볶을 때 활용하면 좋다.

새우 오일
재료 _ 마른 새우 50g, 식용유 1컵
만들기
1 마른 새우는 3등분한다.
2 팬에 식용유를 넣고 150℃ 정도가 되면 마른 새우를 넣고 약한 불에서 1분간 저어준 후 불을 끈다.
3 기름이 식으면 물기 없는 유리 용기에 담는다.
※ 어떤 요리에 사용해도 잘 어울리는 제품으로 기름이 고소하면서도 감칠맛을 내기 때문에 야채를 볶을 때 사용하면 더 좋다. 쌀국수 볶음이나 월남쌈 요리 등을 할 때 사용하거나 버섯 야채 볶음, 청경채 볶음, 호박 볶음 등에 이용해도 그 맛이 탁월하다.

마늘 올리브 오일
재료 _ 마늘 2톨, 올리브 오일 1컵
만들기
1 마늘은 껍질을 벗겨낸 후 얇게 저민다.
2 물기 없는 유리 용기에 마늘을 담은 후 올리브 오일을 붓는다.
※ 양식에 어울리는 오일. 구운 바게트빵을 찍어 먹어도 좋고, 오일 스파게티를 만들 때 이용할 수도 있다. 스테이크를 할 때는 고기를 좀더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고, 고기의 냄새도 없애주기 때문에 좋다.

잔멸치 오일
재료 _ 잔멸치 30g, 참기름 1컵
만들기
1 잔멸치는 1~2번 체에 쳐서 지저분한 가루를 제거한다.
2 팬에 참기름을 넣고 중간 불에서 1분 정도 기름을 달군 후 잔멸치를 넣고 잠시 볶다가 불을 끈다. 참기름은 센불에서 끓이면 기름이 쉽게 타기 때문에 조심한다.
3 기름이 식으면 물기 없는 유리 용기에 넣어서 보관한다.
※ 조림 요리에 가장 잘 어울리는 오일. 참기름으로 만든 기름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사용하면 요리의 맛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조심한다. 야채나 나물 요리에는 잘 어울리지만 잔멸치 때문에 고기 요리에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 편이다.
양념 간장
재료 _ 간장 1컵, 대파 1뿌리, 마늘 1톨, 풋고추 2개, 붉은 고추·청양고추 1개씩, 참기름 4큰술, 고춧가루·통깨 3큰술씩
만들기
1 대파와 마늘은 굵게 다진다. 풋고추와 붉은 고추, 청양 고추는 반으로 가른 후 씨를 털어내고 다진다.
2 볼에 준비한 모든 재료를 함께 넣고 잘 섞어 양념 간장을 만든다.

깐쇼 소스
재료 _ 케첩 ½컵, 칠리소스 ½컵, 고추기름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설탕 2작은술, 간장 1작은술
만들기
1 팬에 고추기름을 두른 후 다진 마늘을 넣고 충분하게 볶는다.
2 ①에 케첩과 칠리소스를 넣고 중간 불에서 끓인다.
3 ②가 끓기 시작하면 설탕과 간장을 넣고 센불에서 잠시(30초) 끓인 후 불을 끈다.

화이트 소스
재료 _ 우유 2컵, 생크림 ⅓컵, 밀가루 3큰술, 버터 3큰술, 소금 ½작은술, 하얀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버터와 동량의 밀가루를 넣고 거품기로 저으면서 노릇하게 볶는다.
2 불을 약하게 줄인 후 우유를 3번에 나눠 넣어가며 거품기로 멍울이 생기지 않게 젓다가 생크림을 넣고 끓인다.
3 ②가 한소끔 끓으면 소금과 하얀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후 불을 끈다.

양파 페이스트
재료 _ 양파 4개, 식용유 4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양파는 얇게 채 썰고 식용유를 두른 후 살짝 볶는다.
2 양파가 투명한 색을 띠면 소금을 넣고 약한 불에서 볶는다.
3 양파가 캐러멜 색이 되도록 20분간 볶는다.

토마토 소스
재료 _ 토마토 홀(시판용, 480g) 1캔, 바질잎(다진 것) 2장,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양파 ½개 분량, 올리브유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토마토 홀은 캔에서 꺼낸 후 엉성하게 썰어 준비한다.
2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른 후 다진 마늘과 양파를 볶다가 토마토를 넣고 센불에서 끓인다.
3 끓기 시작하면 바로 약한 불로 줄인 후 뚜껑을 닫고 끓인다.
4 20분 정도 끓인 후 바질을 넣고 5분 정도 끓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미트 소스
재료 _ 쇠고기(다진 것) 100g, 당근 30g, 토마토 홀(시판용, 480g) ½캔, 레드 와인 ½컵, 월계수잎 3장, 양송이 2개, 마늘 5톨, 샐러리 ⅓대, 양파 ¼개, 토마토 페이스트 1큰술, 다진 파슬리 1작은술, 버터 2큰술, 물 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양파, 당근, 양송이, 샐러리, 마늘은 곱게 다지고 토마토 홀은 엉성하게 썬다.
2 냄비에 버터를 넣고 ①의 야채를 3분간 볶는다.
3 야채가 충분하게 볶아지면 다진 쇠고기를 볶다가 토마토 홀과 토마토 페이스트, 레드 와인, 물을 넣고 끓인다.
4 끓기 시작하면 월계수잎과 파슬리를 넣고 약한 불에서 30분 정도 끓인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케첩 마요네즈
재료 _ 마요네즈 ½컵, 케첩 2큰술
만들기 _ 볼에 마요네즈와 케첩을 분량대로 넣고 잘 섞는다.
※ 프렌치 프라이드와 가장 잘 어울리는 소스. 일반 과자나 스낵 종류를 찍어 먹어도 잘 어울린다. 다진 양파와 달걀, 피클을 섞어주면 색다른 맛의 아일랜드 드레싱이 만들어진다.

굴소스 마요네즈
재료 _ 마요네즈 ½컵, 굴소스 2큰술
만들기 _ 볼에 마요네즈와 굴소스를 분량대로 넣고 잘 섞는다.
※ 살짝 데친 브로콜리나 컬리 플라워 등의 생야채를 찍어먹으면 그 맛이 그만이다. 그 외에도 파프리카나 피망, 오이 등을 찍어먹기에도 좋다. 굴소스는 느끼한 맛이 없어 술안주를 내놓을 때 찍어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간장 마요네즈
재료 _ 마요네즈½컵, 간장1큰술
만들기 _ 볼에 마요네즈와 간장을 분량대로 넣고 잘 섞는다.
※ 흔히 캘리포니아 롤을 먹을 때 자주 사용한다. 마른 오징어나 건어물을 살짝 구워서 찍어 먹을 때 사용해도 잘 어울린다. 일본식 부침개인 오꼬노미야끼를 먹을 때 곁들이기에도 좋은 소스이다.

와사비 마요네즈
재료 _ 마요네즈 ½컵, 와사비 2작은술
만들기 _ 볼에 마요네즈와 와사비를 분량대로 넣고 잘 섞는다.
※ 쇠고기를 로스로 만든 다음 찍어 먹는 소스로 가장 잘 어울린다. 또한 새우나 생선살을 튀겨 찍어 먹기에도 좋다. 아이 간식을 만들 때 참치 샌드위치 소스로 활용하면 의외로 궁합이 잘 맞아서 색다른 요리가 된다.

카레 마요네즈
재료 _ 마요네즈 ½컵, 카레가루 2작은술
만들기 _ 볼에 마요네즈와 카레가루를 분량대로 넣고 잘 섞는다.
※ 카레의 향이 은은하게 배어나서 식욕을 촉진시키는 소스. 감자를 삶아서 양파, 베이컨을 곱게 채 썰어서 버무리면 맛있는 감자 샐러드가 되고, 돈가스를 바삭하게 튀겨서 함께 곁들여 먹어도 잘 어울린다.

고추장 마요네즈
재료 _ 마요네즈 ½컵, 고추장 2작은술
만들기 _ 볼에 마요네즈와 고추장을 분량대로 넣고 잘 섞는다.
※ 마른 오징어나 대구포 등을 찍어 먹을 때 가장 자주 사용하는 소스로 한국적인 입맛에도 잘 맞는다. 고기를 먹을 때 파무침 소스로 버무려도 고기와 잘 어울리는 편. 햄이나 소시지를 구워서 찍어 먹어도 맛이 좋다.
출처 : 앵무새 별장
글쓴이 : 붉은 태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