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해운업체인 현대상선이 경기 침체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채권 만기가 돌아오는 오는 4월과 7월 자금난에 빠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금융업계 전문가들은 회사 자체적으로 위기를 극복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법정관리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보고 있다.
17일 KDB대우증권 산업은행 등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오는 4월 말과 7월 말 각각 2208억원, 2992억원 규모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이 중 공모를 통해 조달했던 회사채 규모는 각각 1200억원, 2400억원이다. 공모채의 경우 은행 대출이나 사모채처럼 채권자와 협상해 만기를 연장하거나 부채를 탕감하기가 어려운 만큼 사실상 반드시 이 기간 내에 갚아야 하는 자금으로 분류된다.
해운업계가 호황을 누렸을 때라면 이 같은 자금을 갚기 위해 추가적인 채권 발행이나 대출이 가능하지만 현재 현대상선의 어려움이 시장에 다 알려진 만큼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신용평가사인 한국기업평가는 지난달 11일 현대상선 신용등급을 `BB`에서 `B+`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최근 채권시장 경색으로 A등급 회사채도 거래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현대상선의 신용등급으로는 시장에서의 자금 공급은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현대상선의 향후 부도 가능성이나 경영 전망 등을 말하는 것 자체가 조심스러운 상황"이라며 "산업은행 지원 등 정치적인 논리로 해결책을 찾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지만 산업은행도 여론을 의식해 무조건적인 지원만을 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른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은 "지난해 말 현대상선 채권 금리가 50% 선을 오르내리는 등 급등(채권 가격 하락)하는 것에서 보듯이 시장에서 위기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현대증권 주식 22.43%를 가진 최대주주이며 지난해 10월 일본 오릭스에 현대증권을 매각하려다가 오릭스의 계약 해제 통보로 무산된 바 있다. 현대상선 실적이 쉽게 돌아설 것으로 보이지 않는 점도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누적 영업손실(연결기준)은 1269억원에 달한다. KDB대우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현재 단기성 차입금이 2조7207억원으로 전체 차입금에서 54%에 달하는 등 부채의 질도 좋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4월과 7월 위기설에 아직까지 회사에서는 이렇다 할 대안을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자구안 등 해결 방안에 대해 산업은행과 협의하고 있지만 아직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현대상선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관계자는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는 회사 자체적으로 갚아야 하는 돈"이라며 "주채권은행에서 지원만 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지난 14일 이백훈 현대상선 사장은 "회사가 생존할 수 있도록 단기 유동성에 대한 부분이 중요하다"며 "해결 방안은 충분히 있다"고 위기설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물리쳤다. 아직 현대그룹은 공식적으로 산업은행에 새로운 자구안을 제출하지 못한 상태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말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대기업 수시신용위험평가`에서 `B-(심층관리)` 등급을 받으면서 법정관리를 받게 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현대그룹 관계자는 "자구안 마련과 컨테이너선 영업 집중에 고심 중"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새로운 자구안에는 현대상선 매각 등 자산 매각 관련 구체적인 계획이나 제3자로부터의 자금조달 계획 등이 포함돼야 할 것"이라며 "지난번 제출한 자금조달 방안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박준형 기자 / 정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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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견법, 기간제법..... 등은 악법일 뿐이다........../둘리별명
계속해서 글을 씁니다. 새빨간 거짓말인 경제활성화법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사기입니다. 파견법, 가간제법...... 모두 노동자들의 권리를 더 많이 탄압하고, 노동자들의 노동을 갈취하는 악법입니다. 지금도 자신을 보호할 수 없어서, 부당한 노동이나, 회사들에서 범죄를 당해서 권리를 주장하기도 어렵고, 범죄를 고발해서 보호받기도 어려워서, 비정규직, 파견직, 사내하청, 기간제, 임시직, 인턴직 ...... 등등은 침묵을 강요당하는 노동자들의 인권이 침해당하는 현재 상황들입니다. 파견법은 진보진영의 주장대로, 친일민족반역자들인 재벌들의 경제적이득을 위해서 친일민족반역자들인 새누리당집단과 박근혜가 주장하는 것입니다. 절대 안됩니다. 기간제법도 현재 비정규직의 기간인 2년을 4년으로 늘린다는 것은, 혹하고 들으면 노동자들에게 좋은 것 같으나, 계속 같은 업무를 해야할 직무에 계속해서 고용이 불안한 비정규직을 채용하고, 부당한 업무환경에 대해 항의하면, 재계약을 하지 않고, 손쉽게 자를 수 있는 악법입니다. 게다가, 1년이상 같은 일을 하는 업무는 정규직으로 고용해야 합니다. 가능한한 정규직으로 고용형태를 유지하고, 비정규직은 노동자들이 자신의 개인적 이유나, 가족과 친척등의 장기적 병간호등의 개인적일이 생겼을때, 장기휴가를 내면, 비정규직으로 충원하는 구조이어야 합니다. 제가 직접, 파견직, 비정규직...... 등의 일을 해봤기 때문에, 직접 노동자로서 경험했기 때문에 강력히 주장합니다. 경제활성화법이라는 것은 노동악법입니다. 파견법, 기간제법, 업무부적응자(?)-쉬운해고 노동법........ 절대 안됩니다. 지금까지도 친일민족반역자들의 재벌들에게 힘없는 노동자들은 목숨이 위태로운 노동환경에서 목숨걸고 일해왔습니다. 거의 노동갈취 수준의 적은 월급을 받는 비정규직, 하청등의 산업구조에서 너무 많은 희생들을 치루면서 살아왔습니다. 이제는 노동자들의 권리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해야 합니다. 현재 국회에 있는 노동법들과 경제관련 법들을 절대 반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