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 좋은글

[스크랩] 노년의 경험적(經驗的) 행복(幸福)

wisstark 2017. 11. 25. 07:34










노년의 경험적(經驗的) 행복(幸福)


일반적(一般的)으로 늙어보지 않은 사람은 노인(老人)은 행복하지 못할 것이란 선입견(先入見)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실질적(實質的)으로 노인이 되고 보니 젊어서 생각했던 것 보다 의외(意外)로 행복(幸福)한 것을 알게 된다.

젊은때에 느낀 행복과 노인이 느끼는 행복을 체험적(體驗的)으로 노년은 비교(比較)가 가능한 것이다.

건강(健康)과 물질(物質)이 생활(生活)에 불편(不便)하지만 않으면 돈과 명예(名譽)는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생각이다.


살아보니 많은 것이 없어도 행복할 수 있기에 더 좋고 많은 것을 얻기 위해 그때그때의 행복을 미루면서까지 피나게 노력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드디어 체험으로 배우고,

마음대로 되지 않은 일에 너무 집착(執着)하고 애쓸 것이 아니라는 것을 힘들이지 않고 가질 수 있어 행복하다.

젊어서는 맛있는 것이면 빨리 먹어 버렸으나, 노인이 되고서는 맛있는 음식(飮食)이 있다면, 아주 조금씩 늘려 먹으며 좋은 것을 오래 누리게 되고,

욕심(慾心)과 야망(野望)을 덜어낸 자리에 만족(滿足)과 감사(感謝)와 관조(觀照)의 여유(餘裕)로 대치(代置)하고나니, 체념(諦念)과 포기(抛棄)한 마음에 찾아오는 보상적(報償的)행복이 생각보다 크다.


아직 남아 있는 시간에 소중(所重)함을 깨닫는 데서 오는 자족(自足)과 감사를 알게 되어 행복을 마음으로 만드는 데 익숙해지고 현명(賢明)해지는 것이다. 살아 있다는 자체가 얼마나 즐겁고 행복한 가를 새록새록 느끼는 행복이다.

파란만장(波瀾萬丈)한 세상(世上)을 살아오면서 얻은 지혜(智慧)는 좋지않은 경우에도 그럴 수도 있지! 하며 체념하고 마음의 평정(平靜)을 찾는 슬기다.

나쁜 것은 축소(縮小)하거나 모른 체 하고 긍정적(肯定的)이고 좋은 것은 확대(擴大)하여 마음으로 받아 드리고 오래 기억(記憶)함으로 더욱 행복감(幸福感)을 느끼게 된다.


나쁜 것에는 무뎌지고 좋은 것은 부풀려 마음에 담는 지혜가 있다는 것이다. 포기할 것은 속히 포기하고 이만만 하면 되지 하며 자기(自己)를 위로(慰勞)하고 행복해 한다.

마음을 조금만 바꾸고 세상을 좋게보면 세상이 온통 아름답고 온 세상에 행복이 가득하다는 것을 실감(實感)하게 되는 것이다.

부양(扶養)이라는 무거운 짐과 사회적 책임(社會的 責任)을 모두 벗어던지는 홀가분함은 노년이 아니면 가질 수도 없고 알 수도 없는 행복감이다.


한가(閑暇)한 시간에 무료(無聊)하지 않게 멋지게 활용(活用)해보니, 노년은 더욱 행복하다. 유유자적(悠悠自適) 한가하고 풍요(豊饒)로운 마음으로 살 수 있는 노년기(老年期)는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膳物)이다!(다래골 著)



출처 : 복사골 아저씨 발췌글 옮김
편집 : 신나라입니다.













 

출처 : 석산쉼터
글쓴이 : 일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