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 건강

[스크랩] 여름철 눈 건강, 미리 챙기세요

wisstark 2012. 4. 3. 11:11

 

여름철 눈 건강, 미리 챙기세요 
 


여름철엔 태양 광선에 의한 각막 손상 가능성이 크고, 전염성 눈병도 유행한다. 여름에 대비해 미리 특별한 눈 건강 관리를 한 다. 즐겁고 건강한 여름을 위한 눈 관리법을 알아본다.

 

>> 전염성 눈병 조심
전염성이 강한 눈병은 유행각결막염, 급성출혈성 결막염, 인두결막염 등이다. 눈병이 걸리면 2~3일에 한 번 정기적으로 안과에서 합병증 발생 여부를 진찰받고 증세를 완화시키는 치료를 받는다. 유아ㆍ소아, 노인이나 콘택트렌즈를 사용하는 경우 심한 각막염이나 2차 감염의 우려 가 있으므로 치료에 좀 더 신경 쓴다. 전염성 눈병을 예방하려면 눈을 비비지 않고, 콘택트렌즈도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눈병은 전염성이 강하므로 손을 자주 씻고, 수건을 따로 사용하며 사람이 많은 곳에는 되도록 가지 않는다. 증세가 없어진 후에도 3~4일간은 눈병을 옮길 수 있으므로 목욕탕이나 수영장 같은 곳은 가지 않는다.

>> 강한 자외선은 눈 최대의 적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눈은 심각한 손상을 받는다. 대표적인 질환 은 백내장이다. 여름철 모래사장 등 야외에서 장시간 무방비로 눈이 노출되면 각막에 화상을 입을 수 있다. 열대기후나 사막 등지에서는 흰자위에 이상조직이 증식되는 검열반이나 이상조직이 검은 동자로 자라나는 익상편 등이 많은데, 자외선의 영향으로 알려졌다. 자외선에 장기간 노출되면 눈 속 중심부인 망막에 이상을 일으켜 황반변을 불러 올 수 있다.

>> 꼭 필요한 선글라스, 잘 골라야
자외선 차단을 위해 착용하는 선글라스 선택 또한 중요하다. 짙은 선글라스가 자외선을 잘 차단할 것이라는 생각은 오산이다. 어둠 속에서 동공이 커지듯, 짙고 어두운 선글라스를 끼면 눈은 밤인 줄 알고 동공을 확장한다. 오히려 선글라스를 착용하지 않을 때보다 많은 자외선을 흡수하게 된다. 선글라스는 색의 농도보다 자외선 차단(UV 코팅)이 얼마나 확실한지 확인하고 고른다. 보통 선글라스는 자외선 차단율이 70% 이상이고, 코팅렌즈의 농도는 70~80%인 것이 적당하다. 선글라스를 착용하기 힘들면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 오존주의보에는 눈도 조심
바람 한 점 없는 더운 날에는 숨쉬기 불편한 경우가 많은데, 공기 중의 오존 때문이다. 대기 중 오존 농도가 높아지면 눈과 호흡기 등을 자극해 눈에 이물감과 충혈, 따가움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황사와 달리 오존은 입자가 매우 작아 마스크로는 차단할 수 없다. 유일한 해결책은 오존주의보가 심한 날엔 외출을 피하는 것이다. 햇빛이 강하고 온도가 높을수록 광화학 반응으로 오존을 생성하기 쉽기 때문에 이런 날씨에는 건강한 사람이라도 밖에 나가지 않는다.

>> 에어컨 바람에 안구건조증 조심
컴퓨터 모니터를 오래 보면 눈 깜빡임 횟수가 현저히 줄어든다. 하루 종일 컴퓨터 작업을 하는 직장인 중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다. 특히 여름에는 건조하고 차가운 에어컨 공기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심해진다. 이를 예방하려면 컴퓨터 모니터를 볼 때 의식적으로 자꾸 눈을 깜빡여 준다. 눈이 뻑뻑하거나 시릴 때는 안구건조증이 의심되므로 안과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인공눈물을 30~40분마다 한 번씩 넣어 준다. 컴퓨터 작업을 하는 공간은 밝은 조명을 유지하고 가습기 등을 켜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한다.

Health Tip
올바른 안약 사용법
안약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실명을 야기한다. 특히 라식수술 후 항생제와 스테로이드를 처방 기간을 넘어 한 달 이상 계속 사용하면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 실명의 3대 요인 중 하나인 녹내장은 완치가 불가능한 만성 안질환이다. 부적합한 안약을 사용하면 부작용이 크다. 특히 평생 안약을 사용해야 하는 녹내장 환자 중 부적합한 안약 사용이 많다. 환자에게 맞지 않는 안약을 사용하면 경미하게는 안구건조, 입술건조, 따끔거림, 복통, 귀면(힘빠짐) 등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눈 주위가 파랗게 또는 검게 변한다. 부작용이 나타나면 안약을 바꿔야 한다. 안약을 바꾸려면 보통 한 달 정도 안약 투여를 중지하는데, 안약이 체내에서 빠져나가는 데 4~6주가 소요되기 때문이다.

 

 

 

 

 

 

 

 

 

 

 

 

 

 

 

 

 

 

 

 

 

 

 

 

 

 

 

출처 : 앵무새 별장
글쓴이 : 붉은 태양 원글보기
메모 :